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얘기

금형설계공학과 현실 - 취업? 연봉?

by nutrient 2022. 7. 31.
728x90
728x170

인터넷에서 화제인 금형설계공학과 현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글이며 작성자가 쓴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금형설계공학과 현실에 대한 글이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하단에 금형설계공학과 현실에 대해 총 정리 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항공우주공학과 취업과 현실 - 카이스트 VS 충남대

인터넷에서 화제인 항공우주공학과 취업과 현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글이며 작성자가 쓴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항공우주공학과 취업과 현실에 대한 글이며 이

tistorysolution.tistory.com

 

 

철도대 취업과 현실 - 철도공학과 대학교

인터넷에서 화제인 철도대 취업과 현실 - 철도공학과 대학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글이며 작성자가 쓴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철도대 취업과 현실 - 철도공학과 대

tistorysolution.tistory.com






금형설계 고민있따...


나 고민있어...

5월5일부터 금형설계/사출 하는 업체에 금형설계자로 입사했는데...
경력은 없고 직업학교서 기계설계 6개월간 배웠고... 아무튼 이렇고...
지금 회사사정이 ... 금형설계하는사람이 한명있었는데 그사람이 회사사람들이랑 싸우고.. 
인수인계없이 걍 관뒀나봐... 
사장이 나 면접보면서 자기가 컴퓨터는 전혀 못하는데 금형은 잘 아니까 나를 가르키면서 키우겠데...
근데 사장은 메일도 못열어보는 컴맹...
나 일주일째 설계실에 그냥 앉아있어 ㅜㅜ  누가 날 가르켜줘야하는데... 어찌해야할지 몰르겠네...
나 카티아 캐드 딸랑 이 두개밖에 못하는데... 코어랑 캐비티 나누는거 하나두 몰르는뎅...
내가 설계를 해야하는데 못하니까 금형 전문업체에서 금형설계를 외주를 주고있는 실정...
요 몇일동안 무슨일했냐면... 그냥 모델링업체에서 받어서 금형업체로 넘겨주는 정도...
회사 거리는 집에서 30키로 왕복 60이라 한달에 기름 3~4회정도 넣야하고...
금욜 퇴근때 운전2시간 반해서 집에오고... ㅜㅜ 평소엔 1시간 조금넘고...
여길 계속 있을까?

이러고 있는데...
울 집앞에 한 6키로 정도 되는곳 아파트형공장 이있는데 거기서 몇접을 보자네...
CAM 하고 MCT 하는곳...

만약 여기가 된다면 여기 가는게 맞는거겠지?
괜히 잘못선택했따가 금형기술 배울수있는 좋은기회 놓치는것 같기도 하고...
고민이네...


 



형들 설계쪽으로 입사지원 하려고하는데 고민이 많아 조언좀 부탁해요..ㅠ


물론 지금 내가 쓰는게 아무 쓰잘데기 없는 일 일수도 있음. 왜냐하면 면접도못보고 서류에서 광탈할 수도 있기 때문임.

근데 일단 인근지역이고 내 스펙이 우대사항에 포함되는것들이 많음. 우대사항을 열몇개를 써놨는데 거의다 해당됌 



그래서 잡플래닛에 검색해봤는데 일단 여기는 방산업체고 나는 설계파트를 가려고 하고있음

기업평가가 15개정도 되는데 저~~언부다 판박이처럼 똑같이 써놨어.

뭐라고써있냐면 



단점은 과장이하는 연봉이 낮다(진짜 한명도빠짐없이 다써놨음). 중소기업정도밖에 안됀다. 

그리고 일이 다 끝나도 8시까지 눈치를 보며 야근을 해야한다(이것도 거의). 물론 야근수당은 없다.

그래서 퇴사율이 높음



이게 가장 대표적이고 많이..거의 다 언급하는 단점임



장점으로는

신입으로 많이 배울 수 있음. 경력이 좀 쌓이고 이직하려고하면 경력을 좀 쳐줌.(200명규모의 방산업체라 그런가봄)

사고치지않으면 잘릴 일 없음. 

징검다리휴일있으면 강제연차로 무조건 쉬게함



이정도임..



그리고 연봉정보를 딱 봤는데 저 짤처럼 되어있음.

내가 4년제를 나왔는데 연봉정보 눌러보니까 2800~3200 사이더라고

나는 기업평가에 하두 월급얘기를 다 써놨길래 엄청낮은줄알았는데 그런것도 아닌거같은거야

그래서 눈 딱감고 진짜 3년만 버티자 이런생각이 드는데 형들 생각은 어때?
야근수당이 아예 없다고 했으니까 그냥 연봉이 저정도인거같어



29살처먹고 두군데 왔다갔다하면서 설계경력 1년정도 되는데 이런데서 경력쌓으면서 좀 안정적으로 경력직이 되는걸 생각해보고 있는데

형들 조언을 듣고싶음...


Q&A
내가 26살에 자동차금형설계 메이저 업체 들어갔는데 초봉2700이라 들어갔는데 실상은 2300계약에 야근특근수당해서 2700주는거 하루9시퇴근 일상이고 거기서 경력쌓고 결혼하는순간 빼도박도 못하게 설계직에 눌러 앉음.. 설계가 폼나보이는데 실상은 빛좋은 개살구 적성 안맞으면 절대 하지마라 거기 연봉이 신입2700 주임3000 대리 3200 과장3500 차장4000 부장이 5000임 이게 대부분 좆소 현실 거기다 거래처중에 외국업체 있으면 새벽까지 일해야됨



사출금형 MCT 아재다 이쪽계통 알려주마

 


금형회사에서 MCT하고있는 아재다



원래 디씨잘 안하는데 일요일 잉여롭게 놀다가 내가하는일 검색해보니까 알갤이랑 취갤에서 몇몇 글이 보이더라



알갤에서는 역시나 어리고 ㅄ들천국이라그런지 "하지마라 쓰레기다 좆된다" 류의 글이 많고(니들은 도대체 어떤 직업이 할만한거냐?)



취갤은 그나마 정보를 얻으려는 목적의 글이 많음..



그래도 궁금한 새끼들은 있을꺼니까 내가 좀 알려줄께




일단 MCT = 머시닝센터라 쓰고 읽는다



공구를 기계에 물리고 그 공구가 존나빠르게 회전하면서 아래에있는 소재(쇳덩어리)를 원하는 형상으로 깎아냄



니들이 무서워하는 손가락 날라가는일이 회전중인 공구에 손을 가따대면 생기는거다...(근데 어떤 병신이 거따가 손을가따대?)



MCT라는 기계를 사용하는 일은 크게 임가공과 금형으로 나뉜다



임가공이란건 다른업체에서 요청하는 돈되는 거라면 모든지 깎아내는걸 말하고



금형은 한가지 제품을 플라스틱으로 대량 찍어내기위한 틀을 만드는 것이다(붕어빵을 만들기 위해서는 붕어빵틀이 필요하지? 그 틀을 만든다고 생각해라)



금형은 갈 수록 점점하향세가 맞고 3D프린터 영향도 있고.. 내가보기엔 지금이 막차인듯..이 길로 먹고살수있는건 지금세대가 마지막일듯하다



나도 임가공은 가본적도 없고 MCT랑은 전혀다른 직종에서 6년넘게 근무하다가 리얼 이쪽지식 제로인상태로 금형회사 들어왔다



금형회사에서 MCT를 기술자 소리를 듣고 연봉도 어느정도 올릴려면



니들이 흔히 말하는 버튼맨으로는 어림도없다. 그건 그냥 단기로 알바식으로 하는거고



제대로 직업으로 해볼려면 3가지가 필요한데 MCT작동 및 세팅, CAM, 3D모델링



MCT를 직업으로 삼고 기술자소리를 들으려면 저위에 3가지를 할 줄 알아야 하고



MCT작동법 및 세팅은 ㅄ이 아니고서야 일주일이면 어느정도



CAM은 간단한건 금방배우는데 이게 금형이 어떻게 생겨먹었는지와 사용하는 사람의 능력에 따라서



가공시간이 현저하게 차이가 나버리기 때문에 굉장히 중요하다



여기서 CAM이 뭐냐고 묻는놈들이 있을건데



아이언맨 마스크를 가공한다고 치자...그럼 기계에다가 쇳덩이를 올려놓고



기계한테 정중하게 "아이언맨 마스크 만들어주세요~!" 말하면 기계가 알아서 만들어주면 좋겠지만..그게 안되기때문에..



사람이 직접 CAM이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해서 기계가 공구를 설정해주고 그공구가 어떤식으로 움직일지 경로를 설정해주는거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3D모델링



이건 보통 설계직하는 사람들이 사용하는건데 기계에서 깍아내지 못하는 형상을 깎기위해서 전극이라는것을 만들어야하고



그 전극을 만드는 과정에서 필요한게 바로 3D모델링...



금형쪽에서 일반적으로 보편화된 CAM은 파워밀, 3D모델링은 UG NX라는 프로그램을 사용한다.



알갤에서 흔히 추노한다는 버튼맨은 위에것을 다른 기술자들이 다 해놓고 소재넣고 버튼누르고 빼고 하는것이고..



위에3가지를 전부 다 갖추고 금형의 경력이 쌓이고 가공 노하우가 쌓이면, 기술자 소리를 듣는것과 동시에



사장과의 연봉 쇼부가 가능하다..원하는 연봉쇼부가 실패하면 다른곳으로 가면그만이고(사실 저정도 마스터하면 모셔가는곳이 천지에 깔렸다)



업무환경은 회사마다 천지차이라서 뭐라 할수는 없고..솔직히 좆같고 양아치 마인드를갖고있는 곳이 대다수



나같은경우는 근무시간 8:30~5:30 이고 야근이 있을때도 있고 없을때도 있고...기계가 쉬지않고 하루종일 돌아가도록 일하는 순서만 잡아놓으면



자유롭게 퇴근이 가능하다 (단, 임가공집은 이게 안되는거 같음...금형은 크기도 크고 한가지를 오랜 시간을 들여서 깍는데 임가공은 작은물건을 많이 깍는경우가 많아서..



대신임가공은 기술을 익히는 속도가 훨씬 빠름)



급여는나는 지금 세후 260받고있는데 회사에 공장장분이 지인이라 많이쳐주고 있는게 사실..



대충 필요한 툴을 다 사용할수있고 4~5년차 내공이 쌓이면 연봉 4~5천을 부를 수 있게된다...자기시간은 그만큼 없어지고...



나도 지금회사에서 나가서 기술좀 더 늘리고 싶은데..다른 회사에비해 개꿀인 퇴근시간과 업무환경때문에...존나 고민중임..



솔직히 회사에 일이 존나 많은게 아니라 지금같은 근무환경이 가능하긴한데..앞으로 어찌될지 지켜봐야겠음



마지막으로 사무직에 비해서는 힘들다 대신 흔히 말하는 노가다(상하차 및 잡부)에 비하면 천국이다(내 입장에선..)



아 참고로 혹시나...이쪽일 배워볼까 하는애들...폴리텍??국비지원 학원?? 가지마라 다쓸데없다 그 시간에 최저시급받으면서 현장일 적응하는게



천오백배정도 낫다 폴리텍갈바에 아무리 좆같은 처우라도 현장에서 부딪혀라 책보고 해봐야 현장에서 적용할거 1프로도 안된다



궁금한거있으면 댓글달아라



다시 금형설계 도전할까..



입대전에 2개월하고 어영부영있다가
도전도 못해보고 그만뒀는데,
이대로 그만두면 미련남을것 같아.

폴리텍에 가서 산업기사라도 따서
어디든 취업해보려고 하는데.
일단 자동차정비 3개월더해보고 아니다 싶으면
과감히 금형설계로 도전해야지

당연히 어려운거 알고, 조금이라도 공부해봤으니...
그 현실은 몸소느낌 'ㅅ'




기술자 이고 내 명함 공개함 . 경력14년. 30대 남성


2003년 2월 . 창원기능대학 . 컴퓨터!응용!기계과 졸업 .

.

2003년 3월 . 중견기업 공장에 취업 . 컴퓨터!응용!기계가공 분야에서 프로그래머





몇일전 올린글 이지만 인증하기 위해 조금전 2017년 4월 9일 오후 7시 30분에 수정함

네이트 - fanu가 올린 글임 . 내 명함과 내 필체 대공개 . 내가 기술자 될려고 공부하면서 과거 적은 내용들임

난 사무직 . 현장직 다한다 .

.

사무직!

-컴퓨터에 CAD깔아서 CAD로 도면 설계 및 2D/3D<2차원/3차원> 도면제작

-컴퓨터에 CAM깔아서 CAM으로 모델링해서 NC코드 추출! CNC데이터 생성하여 G코드 프로그램 다운로드 받아서 메모리카드 나 USB에 저장

/

현장직!

-범용선반 및 범용밀링 공작기계에서 수동조작으로 부품가공

-CNC선반 및 CNC밀링 과 3축 머시닝센터와 5Axis MCT에서 도면해독및 공구선정 및 장착 . 절대좌표 세팅 및 G코드 프로그래밍 또는 메모리카드 나

USB를 공작기계에 체결시켜 동기화 하여 프로그램을 전송 및 그래픽 생성후 시뮬레이션 띄워서 공구이동경로 확인후 프로그램 이상유무를 점검후 에러!가 없으면

 무인자동가공 체제로 전환

/

측정실!

- 마이크로미터 . 버니어캘리퍼스 . 록이슨 . 실린더 게이지 등 이런 측정기로 부품을 측정하는 업무



/







이건 내가 CNC선반 기술자 될려고 2002년도에 공부한거 임 .

CNC선반 프로그램 공부한거

이건 2003년 . 인턴시절 . 즉 기술자 보조 시절

CNC선반 및 MCT공작기계 위에 노트 올려 놓고 . 일하면서 적어가며 공부했던것들 임

실제 현장에서 일하면서 적었던 것들 임

이건 CNC선반  도면에 표시된 부품을 가공하기 위한

공구를 기술자가 어떤걸 장착했는지 . 공구 규격 을 다 표기해놓은거 임 .

저 규격을 다 암기해야만 다음에 내가  이런 도면에 표시된 부품을 가공할때 어떤 공구를 사용할지

또는 공구를 체결해서 공구대에 장착할려면 저 규격을 다 알아야 하기에

기술자가 공구대에 장착 해놓은 공구 홀더 및 팁 규격을 다 메모 해 놓은거임



현장에서 일해가며 적은것들인데 . 그날 그날 상황 일어 난거 적은거임

이게 다가 아님 . 그냥 일부만 공개해본다 . 기술자 되기 위해 엄청나게 노력했다









지금은 그 댓가로 연봉9880만원 이다



보너스 포함 연봉이고



보너스 제외시 6240만원 이지

공작기계에 컴퓨터가 내장되어

사람의 머리가 하는일은 정보처리회로 가 하고

사람의 손이 하는일은 서보모터 가 하는 최첨단 분야로

기술자는 우측상단 CRT화면에 G코드 프로그램 짜서 입력시키면

CNC공작기계는 그 컴퓨터 프로그램에 통제되어 무인자동가공으로

자동차부품. 항공기부품 . 선박부품. 권총부속품 . 탱크부품 . 지뢰부품 . 나사 . 등

다양한 종류의 부품을 생산해낸다

 

교통공학과 현실 - 교통대 취업은?

인터넷에서 화제인 교통공학과 현실 - 교통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글이며 작성자가 쓴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교통공학과 현실 - 교통대에 대한 글이며 이와 관련

tistorysolution.tistory.com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