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인덱스 투자를 할 때 주의해야할 점

by nutrient 2022. 6. 7.
728x90
728x170

모니스타의 임원 돈 필립스는 "갈라선 인덱스 펀드(Indexing Goes Hollywood)"라는 제목의 글에서 이렇게 말했다.

"투자자는 인덱스 투자의 어두운 측면을 외면해서는 안 된다. 더 전문화되고 더욱 세분화된 인덱스 펀드가 등장할수록 투자자가 손해를 입을 가능성이 높아진다. 이러한 현상을 ETF가 적나라하게 보여 주고 있다. 정밀 공구는 적임자의 손에 들어가 잘만 쓰면 아주 좋은 물건을 만들 수 있다. 그러나 엉뚱한 사람 손에 잘못 들어가면 큰 해를 입힐 수 있다. 인덱스 펀드 업계는 좀 더 복잡한 상품을 개발했고 이 과정에서 고도로 전문화된 도구가 새로운 수익원이 될 수 있다는 사실을 알게 됐다. 그러나 이러한 도구는 노련과는 거리가 먼 미숙한 투자자에게 큰 해를 끼칠 위험이 있다. 인덱스 펀드 업계가 이러한 위험을 외면할 것인가 아니면 위험 수준을 낮추는 노력을 기울일 것인가에 업계의 미래가 달려 있다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덱스 투자는 '좋은' 전략이라는 평판이 앞으로도 계속 유지될지는 더 두고 볼 일이다."

이티에프닷컴[ETF.com, 아이러니하게도 이전 명칭은 인덱스 유니버스닷컴이었음]의 창업자 짐 위언트는 이렇게 말했다.

"금융계의 일이 원래 그렇듯이 인덱스 투자 상품이 마치 파도처럼 한꺼번에 몰려온다는 사실이 참 모순적이라는 생각이 항상 든다. 헤지 펀드 인덱스, 초소형주 인덱스, 배당 인덱스, 상품 인덱스, 중국 인덱스 그리고 시장수익률 초과를 목표로 삼는 '인핸스드(enhanced)' 인덱스 등이 '이 달의 인기상품'이라는 이름으로 한 달이 멀다 하고 쏟아져 나온다. 그런데 이 모든 유형의 인덱스 펀드에 공통점이 세 가지 있다. 첫째도 '수익 추구', 둘째도 '수익 추구' 그리고 셋째도 '수익 추구'다.

인덱스 투자 전략의 가치를 안다면 세상에 공짜는 없다는 사실도 알아야 한다. '인핸스드' 인덱스를 지향한다는 것은 궁극적으로 펀드매니저의 이익을 증진하는 쪽으로 간다는 의미다. 그러므로 투자자는 경계심을 늦추지 말고 '인덱스를 인덱스답게' 하는 것이 무엇인지 곱씹어야 한다. 즉 인덱스 펀드의 본질적 특성은 바로 저비용, 폭넓은 다각화, 장기 보유 등이다. 과대 선전에 흔들리지 마라. 어떤 방법으로든 시장을 이기려 기를 쓰면 그렇게 하는 동안에 발생하는 비용 때문에 오히려 시장에 무릎을 꿇게 된다.

이제 ETF 업체의 고위 임원 두 명이 말하는 솔직한 경고에 귀 기울여 보자.

최고경영자 : 부문별(섹터) 펀드는 대다수 사람에게 큰 의미가 없다. 시장 추세에서 크게 벗어나지 마라.

최고투자책임자 : 고도로 전문화된 ETF 혹은 너무 세분화된 시장 부문별 ETF에 초점을 맞추는 것은 바람직하지 않다. 이는 개별 주식 종목에 집중 투자하는 것과 다를 바 없다. 위험 부담이 너무 커진다. 무엇이든 과하면 탈이 날 수 있다. 이러한 ETF가 정말 필요한 사람이 몇이나 되겠는가?"

 

순자산 8.4억이면 상위 10%.JPG

인터넷에서 유명한 글인 순자산 8.4억이면 상위 10%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다 보면 순자산 8.4억이면 상위 10%에 대해 아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순자산 8.4

tistorysolution.tistory.com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