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전설적인 펀드매니저 피터 린치가 추천한 투자법

by nutrient 2022. 6. 6.
728x90
728x170

뮤츄얼펀드 업계 내에서도 인덱스펀드의 우월성을 인정하는(아마도 마지못해 인정하는 것이겠지만) 사람이 적지 않다. 1977년부터 1999년까지 피델리티 마젤란펀드를 운용하는 동안 경이적인 수익률을 기록하며 큰 성공을 거둔 전설적인 펀드매니저 피터 린치가 은퇴할 때 이렇게 말했다.

"S&P 지수는 10년 동안 343.8% 상승했다. 4루타를 달성한 것이다. 같은 기간에 일반 펀드는 283%가 상승했다. 상황은 점점 더 나빠지고 있는데 전문가라는 사람들이 상황을 점점 더 악화시키고 있다. 그러므로 일반 투자자는 인덱스펀드를 택하는 것이 훨씬 나을 것이다."

미국자산운용협회(Investment Company Institute : ICI) 회장과 오펜하이머펀드 회장을 역임한 업계 리더 존 포슬은 <월스트리트저널>을 통해 이렇게 말했다. "일반 펀드는 전체 시장을 절대 이길 수 없다는 사실을 다들 알아야 한다."

액티브 펀드투자자들도 인덱스 투자전략을 인정하는 것 같다. 펀드매니저이자 CNBC(경제 및 금융 전문 TV 채널) <매드 머니>의 진행자인 제임스 크래머는 이렇게 말했다. "그동안 줄곧 주식 종목을 선택하는 일에 매달려왔는데 이제는 인덱스펀드를 추천하는 보글의 주장을 인정해야 할 것 같다. 아무래도 보글을 이기려 애쓰는 것보다 보글 편에 서는 것이 나을 듯싶다. 이 미쳐 날뛰는 주식시장에서 올바로 투자하는 법을 알려면 보글의 통찰력과 상식이 반드시 필요하다." (크래머는 지금까지 자신의 이 조언을 실천하지 않은 것 같긴 하다.)

대체투자[(alternative investment), 주식이나 채권 같은 전통적 종목이 아니라 사모펀드나 헤지펀드, 부동산 등 다양한 대안 상품에 투자하는 방식] 매니저들도 인덱스펀드를 인정하는 대열에 합류했다. 자산관리 및 운용업계의 거물이자 AQR 캐피털 매니지먼트의 설립자 겸 운영자 클리포드 애스니스도 자신의 통찰력과 경험, 성실성을 덧붙여 인덱스 전략에 지지 의사를 표명했다. "시가총액을 기준으로 하는 인덱스 투자는 투자계의 왕좌를 차지하기에 충분한 자격이 있으며 앞으로도 그 권좌에서 끌려 내려올 일은 없을 것이다. 투자자 모두가 인덱스펀드를 보유해야 한다는 주장에 대한 이론적 근거가 충분하며 실제로 수많은 투자자가 저비용으로 고수익을 누리고 있다. 지금도 그렇고 앞으로도 계속 펀드계의 '대장'은 인덱스펀드다."

위 내용은 모든 주식을 소유하라 책 내용의 일부입니다.

 

 

주식하면 집안 망한다.

인터넷에서 화제인 주식하면 집안 망한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다 보면 주식하면 집안 망한다에 대해 아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주식하면 집안 망한

tistorysolution.tistory.com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