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화제인 대형운전면허 후기 - 대형따면 좋은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글이며 작성자가 쓴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대형운전면허 후기 - 대형따면 좋은점에 대한 글이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하단에 대형운전면허 후기 - 대형따면 좋은점에 대해 총 정리 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일반] 1종 대형 후기
5월 2일부터 총 6번 도전해서 오늘 면허를 따게 된 갤럼인데 혹시나 대형을 준비하거나 생각한 사람이 있을까봐 끄적이는 글이다
절대로 뭐 1종 대형 미만 아닥~ ㅇㅈㄹ하는거 아니고 순전히 내 경험단이다
나는 도봉운전면허시험장에서 했는데 노원구쪽에 있었고 카더라 소식으로는 추후에 양주였나 그쪽으로 이전을 해서 만약 거기서 딸 생각있으면 한번 문의해봐라 언제 또 못한다고 할 수 도있으니까
나는 주로 10시로 시험을 봤어 대충 13~15명이 시험을 봤는데 진짜 6번 하면서 1~2명 정도 붙는 수준이고 그 사람들 종이보면 최소 5트 이상이더라 근데 떨어진다고 해서 너무 낙심하지 마라 애초에 팩트로 조져서 우리가 버스를 운전할 기회가 있겠냐 1보나 2보는 아는 사람 차량빌려서 운전이라도 할 수 있는데 그러니까 불합했다고 부정적으로 생각지마
도봉은 코스 순서가 언덕->굴절->S자->T자->철도->변속->평행 순인데 경험상 굴절~S자에서 절반이 떨어지고 40%가 그 이후 10퍼가 특수한 경우로 불합떴음(30초 이상 출발 X/연석 침범)
각 코스 노하우를 말하기전에 이거 하나만 애기하고 넘어갈께 솔직히 유튭이나 학원 공식을 따라하는것도 중요하다고 생각하는데 애초에 버스다 보니까 존나 애매한 상황이 일어날꺼임 그리고 애초에 버스가 운전석 뒤에 앞바퀴가 있다보니까 평소에 운전하는 습관 하게되면 어느순간 ㅈ됨 나도 1~3트할때는 굴절떄 좌회전하다가 앞바퀴-연석-뒷바퀴라는 노답상황 몇번 경험했음 그래서 꼭 버스타기전에 존나 최면마냥 "나는 버스를 타고 있다" 하면서 마인드 컨트롤 해보셈 나는 그렇게 하니까 4트부터는 적응이 되긴했음
일단 내 신체 스팩은 170임 존나 짜리몽땅하지 한국 평균 키에 비해서 그래서 운전도 좀 힘들게 한거같음 작아서 그런지 백미러로 앞바퀴봐도 잘 안보여서 미어캣마냥 허리 존나 피고다님ㅋㅋ
다시 한번 말하지만 어디까지나 경험단이고 무시해도되고 어휴 병신새끼 1대 부심 뒤지셈 이러고 욕싸질러도됨
-출발전-
첫번째 수험생은 준비되면 출발 2번쨰부터는 앞 사람이 굴절 통과하면 출발하는데 그떄는 준비시간이라서 다 해야해 의자 조절/백미러 조절/클러지 유격점 확인/기어 변경/사이드 브레이크/방향지시등/비상지시등 등 다 해보셈 시동꺼트리고 뭘 해도 아직은 시험아니니까 다 하고 준비 되면 좌측깜빢이 키고 대기하면 출발하라고 할꺼임
-언덕-
솔직히 요령 모르면 생각보다 떨어질수도 있는 구간 중 하나임 나도 시험치르면서 한 두명 거기서 떨어진거 봄 팁을 주자면 브레이크 밣고 클리치 살살떄면 애가 갑자기 덜덜 존나 떨리면서 rpm이 낮아지는데 그때 그냥 악셀 밣고 넘어가면됨 이떄 조심할꺼는 클러치는 유지를 해야하는거 안그럼 시동꺼지거나 밀려내려감 우리의 점수처럼
-굴절-
유튭 영상보면 막 범퍼랑 감전선 맞추기/30cm 떨어지기/50cm 떨어지기 존내 많은데 나는 주로 30cm를 씀 그리고 후진도 막 범퍼 맟주기 이랬는데 나는 그냥 감각으로 우측 뒷바퀴 보면서 뒷바퀴가 1~1바퀴 반 돌아가면 멈추고 다시 가고 그런식으로 했음 한 4번쨰 되니까 그냥 몸이 기억을 해서 쉽게쉽게 함
-S자-
개인적으로 쉬운 코스라고 생각함 따른 코스들 처럼 공식이 있는게 아니고 진짜 선따라만 가세요 이런거라서 유일하게 한번도 감전된적이 없었음
-T자-
굴절 다음으로 어렵다고 생각하는 코스 따른 곳은 몰라도 도봉은 특이하게 앞쪽에 연석이 없고 노랑선이 있다 그래서 "연석이 대시보드에 가려지면 회전"이 공식이 잘 안먹혔음 그래서 나는 굴절처럼 30cm 공식을 쓰긴했으나 존내 틀려서 수정을 몇번 했었음 그래서 굴절 다음으로 여기서 감점을 많이 받았지만 여기서 실격한적은 없음 그래도 다른 시험장에 비해서 연석이 없었던게 조금 힘들긴했음
-변속-
여기도 요령 모르면 떨어지는 곳 중 하나 5번쨰를 여기서 떨어졌음 팁하나 주면 여기만 특이하게 코스 시작음이 안나서 "알아서 변속하고 알아서 속도 내세요"이런 곳인데 운전석 오른쪽에 점수/시간/감점사항 나오는 채점기 화면에 변속 구간이 깜빡깜빡거리는걸 볼 수 있는데 이게 만약 계속 불이 켜져있으면 코스에 진입했으니까 속도 내고 변속 후 속도 내리고 변속해서 빠져나오면 됨 자세한건 쇼리썜 찾아보는게 좋음 자세하게 설명해 줘서
-평행-
이거 안해서 모르겠다 ㅋㅋ;; 6트 합격했을때 마지막 우회전 구간에서 12분 40초였나 50초였는데 평행하다 잘못하면 ㅈ될거 같아서 그냥 대충 후진하다가 코스 시작음 들리고 바로 풀앜밣고 빠져나왔음 이게 가능했던게 평행만 남았고 90점이여서 그냥 10점 포기하고 나온거였음 그래서 팁이 없는데 만약 점수는 충분한데(최소 90점) 시간이 부족하거나 평행 주차 자신없으면 나 처럼 그냥 반 주차하고 나오셈 근데 주의할점은 반드시 채점기에서 "삑"소리가 나는거 확인하고 나와야함 "삑"소리 나고 나오면 10점 감점이지만 그 소리 안났는데 그냥 나가면 감점이고 뭐고 그냥 실격이니까 조심하셈
이상 1종 대형의 후기였음 어디까지나 내 경험단이니 너무 진지빨면서 보지말고 다들 1트 합격하고 꺼저버렸
[일반] 1종 대형 취득 및 공략
일단 본인은 학원을 다니지 않았고, 지난 12월 7일에 4번째 시험에서 합격함.
대형은 생각보다 만만하게 보고 갔는데 생각보다 어려움. 15명 응시했을 때 2명 붙으면 잘 붙은 경우이고 1명도 합격 못하는 경우도 있음.
학원 vs 시험장
개인적으로 생각할 때 무조건 시험장이라고 생각함. 10번 떨어져도 17,000원 x 10 = 17만 이므로 기본 60 정도 부르는 학원과는 비교가 안될 정도로 저렴함
실제로 10번 넘게 떨어지는 사람들도 종종 봤고 합격률이 저조하니 연습을 하러 가는 셈 치고 한번 보고 오는 게 더 비용적인 측면에서 유리하다고 생각함.
유튜브에 1종 대형으로 검색하면 강의 영상 말고 1인칭 시점으로 촬영한 영상을 보면서 감을 익혔으면 좋겠음. 나도 이 방법을 사용함
먼저 내가 딴 서부면허시험장(서울 상암동)은 생각보다 공간이 아주 많이 널널함. 타 시험장 영상 보면 저길 어떻게 들어가나 싶을 정도인데. 이쪽 지역에 사는 갤러라면 여기 가서 시험 보는 거를 매우 추천함.
* 시작에 앞서 서부면허시험장 팁
중앙선 침범에 대해 별말이 없음.
감점이 되는 선(선명한 칠, 선명한 칠 옆에 검은 줄 있음)만 감점 대상이다.
굴절 S자 T자 진입로가 매우 넓다
- 승차
의자를 앉고 바로 벨트를 매자. 잊어먹는 사람도 간혹 있다. 벨트를 맸으면 기어가 중립인지 확인하고 브레이크와 클러치를 밟고 시동을 켜라. 시동을 한번에 못켜도 감점 이런거는 없다.
서부시험장은 기어배열이
R 2 4
1 3 5
순서이다.
- 출발
왼쪽 깜빡이 키고 2단으로 출발하라고 한다. 출발 후 삑 소리 나면 끄는 거 잊지 말고.
- 경사로
오른쪽 미러 보면서 앞에 범퍼랑 선 여유 있게 정차시키고, 1단으로 넘어간다. 2단도 가능한데 시동 꺼질 수도 있으니.
브레이크 밟은 상태로 클러치를 조금씩 떼보면 RPM이 떨어지는 시점에 브레이크 풀고 클러치도 서서히 뗀다.
신형 차라 힘이 좋아서 악셀 안 밟아도 차가 알아서 간다. 정 불안하면 살짝 밟아라. 팍 밟으면 차가 말을 타듯이 앞뒤로 매우 요동칠 거다.
- 굴절
열에 아홉은 여기서 탈선함.
오른쪽 앞바퀴는 선 바로 옆에
(1) 앞 범퍼 바로 밑에 위치하면 (2) 왼쪽으로 끝까지 돌리고 오른쪽 앞바퀴만 보면서 간다.
선 밟기 전에 핸들 다시 풀고 후진(앞으로 온 만큼 가는데 이건 감이다).
(1) 반복
왼쪽 앞바퀴를 노란 선 옆에 대고 (1) , (2) 반복
오른쪽으로 돌아서 나갈 때 연석을 밟을 수도 있으니 크게 돈다. 중앙선 넘어도 문제는 없다.
오른쪽으로 돌아서 나갈 때 연석을 밟을 수도 있으니 크게 돈다. 중앙선 넘어도 문제는 없다.
- S자
타 시험장 보다 입구가 월등히 넓다. 한 번에 꺾어서 들어갈 수 있다.
오른쪽 앞바퀴를 선 옆에 대고 오른쪽 미러로 보면서 선을 타고 간다. 반대쪽은 볼 필요 없다.
중앙 지점까지 왔으면 왼쪽 거울을 보면서 방금 한 짓을 다시 한다.
코스 끝에서 나갈 때 연석 안밟게 조심
- T자
왼쪽 앞바퀴를 선 옆에 대고 쭉 진행
범퍼 앞에 검지선 오면 멈추고 오른쪽 끝까지 핸들 돌리고 왼쪽 미러 보면서 진행, 왼쪽 앞바퀴 닿기 전에 멈춘다
핸들 왼쪽까지 끝까지 돌리고 왼쪽을 주로 확인하면서 후진한다. 천천히 하다 보면 소리 나온다.
나올 때는 손이 바쁜데, 왼쪽 바퀴들을 왼쪽 선에 대충 맞추고(넓다) 굴절과 같은 방식으로 나온다.
- 가속
2단 10키로 ↑ 선 통과 후 끝까지 악셀 밟고 20(25 이상으로 확실히) 확인 후 *클러치 밟고 3단 넣고 클러치 *부터 계속 밟은 상태로 다시 2단, 감속, 브레이크 확 밟아서 속도 확 줄여야 한다.
- 교차로(우회전)
상대 차로 먹으면서 돈다는 느낌으로 크게 돈다. 좁게 돌면 오른쪽 뒷바퀴 연석에 닿는다.
- 평행 주차
이거는 감으로 해서 줄 팁은 없다.
궁금한거는 질문. 다음은 대형구난 준비하러간다
[일반] 대형면허 1트합격 ㅠㅠㅠ
와 시 ㅇ발 진짜 오늘 부 ㄹ털나고 제일 기쁜날이었음
학원 늙은이는 나 절대 합격안된다고 교육 2번더들으라고 했는데
그냥 무시때리고 시험봤음 딱한번 연습중에 90점찍은적있는데
그게 시험보기바로전연습이었음 ㅋㅋㅋㅋㅋ
그거 믿고 했는데 100으로 합격했네
대형 1트의 합격팁
난 2종보통이었고 개병ㅇ신 씹새수준의 운전실력이었음
1일 2일 3일까지 코스들가지도못함
그때는 이강사 존ㄴ 싫었는데 클러치랑 브레이크 코너링마스터했음
무조건 클러치 브레이크 회전마스터하고 코스들어가야됨
안그러면 미세조정안되서 한방에 바로바로 코스못나옴
그리고 이게 제일중요 학원강사가 알려주는거 고대로하셈
니존심부린다고 합격못함 1종대형은 감으로 한다고 되는게아님
애초에 감자체가틀림 몸이 더앞에있고 차체도 길어서
그리고 바퀴보다 몸은 더앞에 있다는거 유념하고 크게돌려야되고
이정도만 유의하면 무조건 합격임
학원가는애들은 첫날은 개졷같을거임 때려치고싶을정도로
난 우울증걸릴뻔함 이렇게 내가재능이없나 2종보통들은 이기분더느낄거임 내가그랬음 근데 3-4일차되면 재밌어진다
요때까지만 참으면 무조건 합격하니 다들 화이팅하세요
[일반] 대형면허 팁
선 네줄요약
1. 시험장마다 학원마다 공식이 달라요는 개소리에 근접함. 규격이 다 정해져있음
2. 노란선은 밟아도, 노란선 밖의 검지선 밟지 말 것
3. 시험장 차량이던 학원차량이던간에 내 차 아니니까 클러치 막 써도 됨.
4. 테너지 에코시스템 지키는 버스 기사님들 존경합니다.
대형면허는 100점 만점에 감점제로 80점 이상 맞아야 합격이 가능함
유튜브 보면, 공식이 다 달라요 개소리 하는데, 코스는 다를 수 있어도 코스의 폭이나
길이는 다 똑같기 때문에 그냥 아무 영상이나 보고 해도 무관하다고 봄.
나중에 기회되면 코스 꿀팁도 알려주겠음
본인은 학원출신에, 면허시험장 2떨 경험이 있어서, 도움이 될만한 글을 적어봄.
차종별로 시험을 칠때 장단점이 다 있음.
현대 장점
- 핸들이 대우보다 작아서 돌리기엔 유용함.
- 기어가 대우보단 잘 들어감
현대 단점
- 차가 BS106보다 40cm정도 더 길어서, 사이드로 차 후부를 볼 때 더 멀어보임
- 클러치와 브레이크가 엄청나게 민감함.
- 치가 아무래도 더 길다보니 코스 통과할때 심리적으로 많이 압박이 됨
대우 장점
- 차가 좀 기계적이라고 해야할지 싶은데 아무래도, 현대보다 차 자체는 덜 민감함
- 현대보다 차가 40cm정도 짧아서 사이로 차 후부 볼 때 현대보단 가까움
- 코스 돌 때, 운전석 대시보드와 경계석 맞추고 돌리기가 현대보단 수월함
대우 단점
- 진짜 기어 개 빡빡함. 차마다 케바케인데 진짜
- 클러치 유격이 현대보다 심해서, 반클러치 감 잡기가 조금 어려운 편에 속함
면허시험 버스는 개나소나 다 타기때문에, 내 차가 아님. 또한 차 관리상태가 우수하다고
보기엔 거리가 너무 멀기때문에 변속할때 클러치를 존나 패야됨.
경험상 포터는 클러치를 한 90퍼만 밟아도 갈리는 소리 나면서 변속이 된 것 같은데
버스는 클러치 끝까지 안밟어주면 일단 기어가 잘 안바뀜.
그냥 끝까지 다 밟아줘야됨.
코스를 돌 때에는 2단기어로 가주는게 제일 좋고,
기어 변속에 자신이 없다? 그러면 1단으로 풀악셀 치면서 가는 수 밖에
버스 브레이크는 에어브레이크라 제동력이 생각보다 강하니 못멈추면 어떡하지
라는 생각은 저 멀리 보내버리는게 답.
검지선은 코스에 있는 노란색 선 바깥에 고무로 되어있는 검정색 선이야
저거 검정색 선을 밟으면 탈선 5점 감점입니다 방송 나옴.
저것만 안밟으면 됨.
여름엔 고무가 늘어나서 살짝 밟으면 운 좋을때 안걸린다는데
겨울엔 고무가 수축해서 살짝 밟아도 걸릴 수 있다고 함.
혹여나 탈선 방송이 나오면 바로 끌어내야한다.
선을 밟은 횟수에 감점 방송이 아니라, 검지선 위에 있으면 신호가 통제실로 전송이 돼.
선 밟았다고 멍청하게 계속 선 위에 있으면
점수미달 불합격입니다 소리 듣는거야. 밟고 지나가던 바로 차를 빼던 둘중 하나야.
Nnn번 n호차 시험을 시작하겠습니다. 출발하세요 방송 나오면
클러치 밟고 1단으로 출발. 1단으로 출발해도 됨. 처음부터 클러치 감 모르는 상태로
2단 출발하면 말 타기 쉽고, 경사로에서 또 1단으로 변속해야하기에.. 걍 1단출발 추천
> 경사로 요령
RPM을 500에다 맞춰라 뭐 이런 말 있는데 그냥 잊어버리고,
경사로 정지선에 좀 떨어진 거리에 앞 밤바 맞춰서 멈추고, 입으로 하나 둘 셋 하고 출발
브레이크 밟은 상태로 시작인데, 요즘 차들은 2단기어로도 넘어간다 이런 소리 믿지마
가능하긴 하지. 근데 굳이 위험을 감수하진 말았으면 함.
브레이크 밟은 상태로 클러치를 살짝씩 떼어야 함.
이때 현대버스는 생각보다 금방 차가 시동 안꺼먹으려고 부르르르 떨고
대우버스는 조금만 때도 미동도 안하는 차가 태반인듯 함.
현대버스는 진짜 차가 부르르르르르르르르 심하게 떨면 그때 브레이크 떼고 풀악셀
대우버스는 클러치 못해도 70% 떼어야 부르르르르 떨어 그럼 그때 브레이크 떼고 ㄱ
브레이크가 에어방식이라 못해도 0.5초 정도는 뒤로 안밀리니까 걱정말고,
일단 브레이크 떼고 풀악셀 밟음과 동시에 클러치 다 떼어야 한다. 안그러면 시동정지
시동정지하면 바로 브레이크 부터 밟아 무조건 일단 뒤로 밀리는건 막아야됨
브레이크부터 밟고 멈추면 기어 중립, 클러치 밟고 시동 후 다시 도전.
> 경사로 내리막 에서 굴절코스 가는 길
차를 크게 돌려야 한다는게 앞바꾸가 내 뒤에 있고, 차가 크기때문에
핸들을 천천히 돌려야됨. 승용차처럼 핸들 돌리면 연석타고 뒤질 수 있어요.
> 굴절
들어가면 삑 소리가 나오는데, 소리 나올 때 부터 제한시간 2분
일단 빠져나오기 전까진 1단기어를 쓰는거야 무조건
노란선을 바퀴로 밟고 들어오면 한번에 돌려서 나가야하고,
노란선에서 어느정도 떨어져서 들어오면 수정해서 나가야 함.
코스 진행중에 한번 돌 때 두번 수정하면 시간초과로 감점이 되기 때문에
수정하는 일을 총 두 번 이내로 해서 통과하도록!
시간이 근데 좀 늦었다 싶으면 그냥 연석만 안타는 정도로 해서 선 밟아
쩔수임.
여튼 빠져나왔는데 삑 소리가 나면 일단 코스 완료했다는거고,
나올 때 삑 소리 들을 때 뒷바퀴 검지선 밟아도 감점 안쳐먹음 코스가 끝났으니까^^
빠져 나올 때2단 변속.
나와서 우회전 할때, 사이드 미러 꼭 봐야한다. 짜피 코스 끝나서 나올 때는
검지선 없으니까, 모퉁이 노란선 이상 넘어가도 돼. 연석만 안타면 된거야.
뒷바퀴가 모퉁이 지나가면 그때부터 핸들 풀면서 교차로까지 진행하는거야.
! 좌회전 할 때도 똑같은거 잊지마!
> 곡선
생각보다 이거 만만하게 보는데, 여기서 탈선 은근 나옴
1단기어 넣고 천천히 들어가. 처음엔 직선으로 들어가서 꽂고
왼쪽 사이드 보고, 제발 바퀴 기준으로 보1지 말고, 물받이 기준으로 봐.
그게 안전빵이야.
속도 너무 빠르면 클러치 밟고, 선 밟을 것 같으면 제동 후 핸들조정.
천천히 감았다 풀었다 감았다 풀었다 하는거야.
> 방향(직각주차)
일반 승용차랑 공식이 아예 달라. 코스는 나중에 설명해줄게.
확인 되었습니다 멘트 나오면, 차를 왼쪽으로 편향되게 해서,
굴절처럼 빠져 나오면 됨. 실제로 굴절하고 크게 다를게 없어.
> 기어변속
이거 어려울 수 있어. 건널목 전후로 2단 미리 세팅해놓고,
20 짝대기 표지 지나기 전까지 18키로 정도 속도 내놓고,
표지 지나면 바로 풀악셀 쳐.
그럼 20이 조금 넘잖아? 바로 브레이크 두번 나눠서 정지하지 않을 정도로 밟아서
거북이 운전 ㄱㄱ 그때 바로 클러치 밟고 3단 변속 하는게 좋은데.
이 과제는 가속과 변속이 함께 있는거라 나누어서 해도 됨.
2단으로 20키로 3단 변속 후 2단 변속 후 가는건 너무 이상적이야.
학원 강사들이나 현직들만 가능할거야. 시험보는 초짜들은 못해. 물론 나도 초짜
이게 3단기어가 안들어가 ㅅㅂ 할 수 있는데
3단기어 안넣어도 됨. 3단 기어 들어가는 입구 있지? 기어봉에 보면 3단 여튼 걸리는 쪽
그쪽에 기어 검지 센서가 있어서, 기어가 갈리던 말던 내 차 아니니까 최대한 3단 입구쪽으로 기어봉 밀어버려. 센서 검지만 하면 변속 됐다고 나옴. (야매임) 너무 믿진 마
여튼 2단>3단>2단 변속을 실패하면 감점 쳐먹으니 마음 아플 일은 없으면 좋겠어.
평행주차도 보면 승용차랑 똑같음. 이건 거리만 긴거야. 이건 공식보단 감각이 중요해
여튼 이 글이 도움이 될진 모르겠네.. 화이팅들 하시고! 200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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