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얘기

사진학과 학벌과 현실 - 중앙대 VS 홍대 사진학과

by nutrient 2022. 8. 1.
728x90
728x170

인터넷에서 화제인 사진학과 학벌과 현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글이며 작성자가 쓴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사진학과 학벌과 현실에 대한 글이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하단에 사진학과 학벌과 현실에 대해 총 정리 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도예과 전망과 현실 - 연봉? 공방 창업?

인터넷에서 화제인 도예과 전망과 현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글이며 작성자가 쓴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도예과 전망과 현실에 대한 글이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tistorysolution.tistory.com

 

 

패션디자인과 전망과 현실 - 취업? 연봉?

인터넷에서 화제인 패션디자인과 전망과 현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글이며 작성자가 쓴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패션디자인과 전망과 현실에 대한 글이며 이와 관

tistorysolution.tistory.com





아이가 사진학과에 가고싶어해요...


혹시 가족 중에 사진 전공 하는 사람이 있는지요?

현재 고1인데, 본인은 중앙대 사진학과에 가겠다고 하는데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지, 전망은 어떤지 궁금합니다.

차라리 예술고등학교 사진과로 전학을 시키는 것이 나을까요?

Q&A
홍대앞에 사진학과 준비하는 학원이 몇군데 있어요.
몇군데 가서 상담받으시면 어떻게 준비해야할지 감이 서실거예요.
상담은 비용을 따로 받지 않으니 한번 받아보세요.

예전에 국내에서 제일 잘 나간다는 포토그래퍼들과 일해봤습니다.

사진 전공으로 외국 유학 다녀온 사람도 많지만 사진과 아무 상관없는 전공, 혹은 대졸 아닌 사람도 있습니다. 즉 굳이 전공하지 않아도 사진작가로 일할 수 있다는 거죠.

그리고 요즘은 워낙 좋은 기기가 많이 보급되고 감각 있는 사람도 많아서, 사진으로 밥 먹고 살기가 쉽지 않습니다.

사진기자 페이 박한 편이구요. (중앙 일간지 아닌 다음에야) 잡지의 경우에는 내부에 두고 있던 사진기자를 전부 외주로 돌린지 꽤 됩니다. 이럴 경우 밑에서는 계속 신인들이 치고 올라오는데 잡지와의 하우스 계약을 맺기 위해 새로운 스타일도 개발해야 하고 로비도 해야 하고 어렵습니다. 그렇게 받는 페이도 얼마 안 돼요. 명맥을 유지하기 위해 하우스 계약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돈은 광고로 벌구요.

제가 조금 살아보니, 굳이 전공할 필요가 없는 학과들이 몇 있더라구요. 예를 들어 의상/의류학과, 전공 안해도 디자이너나 MD로 얼마든지 잘 나갈 수 있고 전공해도 별 메리트 없습니다. 진입 장벽이 아주 낮고 '대기자'가 넘쳐서 그렇습니다. 사진도 그렇죠.

저는 사진 전공 안 권합니다. 확실히 밥벌이할 전공을 따로 두고 취미로 하는 것이 훨씬 좋습니다.


저 서울예전 사진과 졸업했어요..그냥 괜찮은 인서울 4년제 대학 졸업하고 나서 다시 입학했지요..(대학원은 별로 가고 싶지 않아서 패쓰) 정말 사진공부가 하고 싶었거든요..
중앙대 사진학과 가려면 일단 공부 잘해야됩니다..실기가 아무리 좋아도 성적 관리 잘 못하면 못간다고 봐야하구요..상명대 사진학과도 있지요.. 4년제로는 이 두학교 빼면 다 완전 지방대라서..개인적으로는 그냥 그래요..
예고로 전학시키실 필요 전혀없으세요..
전 제가 대학교 때 알바로 돈 모아서 딱 입시 두달 전에 학원에서 포트폴리오 만들고 해서 응시했던 곳 싹 다 붙었는데..그건 그동안 사진에 관심이 많았고...좋은 사진도 많이 봤고..취미로도 많이 찍었었어요..이게 가능한 것은 사진이 회화나 조각같은 손재주가 아니라 '시각의 재단' 이 필요한 예술이라서 그래요..하지만 그렇다고 만만히 봐서는 안되고..기술적인 것, 시각적인 훈련과 독서나 현대미술 등 공부를 꾸준히 해야합니다.
취미로 사진 잘 찍는 거랑 입시로 준비하는 것은 완전 다릅니다..
그래서 입시학원은 보내셔야 하는데 지금 고1인데 보내는 것은 좀 별로 권하고 싶지는 않구요..(사진 학원 꽤 비싸요..한달에 40~50만원...입시 막바지 되면 몇백만원씩 받아먹어요..선배중에 사진학원 운영하는데 돈을 쓸어 모아요) 자제분이 그냥 포토그래퍼가 멋있어 보여서 하고싶어하는 거라면 실상은 별로 그렇지 않다고 말씀드리고 싶네요.. 실제로 졸업하고 나서 직업이 사진쪽으로 간다는 보장이 지금은 없습니다..제 동기들도 열정이 있으면 대학원가고..집이 여유있으면 유학가고..집에서 스튜디오 내주고 ..나머지는 정말 소신있게 자기 작업하면서 사진하는 친구들 많이 없어요..사진하려면 집도 경제적인 여유가 있어야하구요..요즘은 디지탈이 대세고 다들 dslr 들고 다니니 사진과 다닌다는게 어떤 메리트가 있는지 모르겠네 할 때도 있어요..
그만큼 이미지가 넘쳐나니까요..

저도 사진을 직업으로 했을 때 페이가 너무 박해서..정말 고생 많았습니다.
전 여자라서..그나마 그렇다고 치지만..남자는 정말 잘해야 생계를 책임집니다.

하지만 개인적으로는 하고 싶은 공부 했고..앞으로도 할것이니 그건 만족합니다..그냥..기분상
아마츄어하고는 틀리다 생각하니까요.. 작업실에서 밤을 꼴딱 세워 작업하고 사진찍고.. 제 인생에서 가장 행복한 시기였네요..


댓글에서 언급 되었던 4년제와 2년제로 저희 집에 사진 전공자가 둘이 있습니다.
집에서 어느 정도 서포트가 되서, 하고 싶은 공부를 한다고 생각하면 좋지만 전공자로서의 메리트가 점점 떨어지고 있는 시점에서 그다지 여유롭지 못 한 집안에서 사진을 전공한 저로서는 내가 4년 동안 쓴 돈이 과연 가치가 있었는지 생각하게 합니다. 저 같은 경우는 4학년때 아날로그에서 디지털로 넘어 가던 시기여서 더욱 그랬구요.. 현재는 어떤 커리큘럼인지는 정확히 모르겠네요..

입시학원을 보내신다면 윗님 말씀 처럼 고1은 아직 이르시구요.. 굳이 전학을 시키실 이유도 없을것 같고,,, 사진을 접하면서 정말 나와 맞는지 본인에게 감각이란게 있는지 알아가는 과정을 거치다가 고3때 입시 준비를 하셔도 늦지는 않을거라고 봐요.. 중앙대 사진과의 경우는 공부도 잘해야 하는것 맞구요.. 저희때는 4년제 실기가 없어지는 추세였는데 요즘 다시 생겼나보네요..
공부 처럼 파고든다고 되는게 아니라 분명히 타고나는 감각이란것도 있는건 분명하다고 보니,, 관심도 중요하지만 소질이 있는지를 먼저 정확히 파악하시는게 좋을듯 합니다.. 설렁설렁 놀고 사진 찍으러 다니는데도 하나를 찍어도 느낌이 있는 친구가 있는가 하면,, 죽자고 책 파고 구도 공부해도 그냥 그런 사진을 찍는 친구도 있고... 많은 사진을 보고 또 흉내내고 하다가 내 느낌이란걸 찾아내는 친구도 있었어요.. 학교 생활을 떠나서 단지 사진만을 보자면 그렇다는거니,, 오해는 마시구요^^

전 실기가 없던 세대라서 수능으로만 갔지만,, 실기를 본 제 동생의 경우는 고1,2때는 평소에 사진을 많이 찍으러 다니고 경험상 각종 대학이나 시도에서 있는 사진대회에 많이 나갔었습니다. 그리고 고3 막바지에 사진학과 학생에게 실기 과외를 받았구요..

안타까운 현실이지만 분명한건 아무래도 돈이 많이 드는 예체능이다 보니 무얼 하던 집안에서 경제적으로 뒷받침이 되어야 진로에 있어서 여러가지 경우의 수를 생각해 볼 수 있답니다. 과거 아날로그때는 사진으로 아르바이트 하는 것도 괜찮은 수입이 있었다고 하지만 현재는 워낙 우후죽순으로 싼 가격에 촬영을 하는 분들이 많기도 하구요.. 전공을 해도 경제적인 것에 따라서 선택의 폭이 많이 다르다는거 말씀 드리고 싶어요..

하지만 취미로 하다가 직업이 되신 분들과 전공자로서의 직업인으로서는 애매하게 넘을 수 없는 강이 있긴 합니다.. 전자와 후자가 함께 사진 이야기를 하게 되면 서로 건드려서는 안되는 아킬레스건이 있다고 해야 할까요..단지 기분상일지도 모르지만 아마추어와 다르다는 생각은 갖게 됩니다. 하지만 요즘은 취미로 하시지만 전문가 뺨 치는 분들도 너무 많다지요.^^;;

저는 사진에 관심이 있었지만 너무 좋아하는 정도는 아니었기 때문에,, 중간중간 후회도 많이 했고,, 사진 말고 다른 일을 하고 싶다는 생각도 많이 했지만 그래도 한켠엔 이 기술이 썩 쓸만하긴 하다는 생각도 해요.. 물론 학교에서 배운거 보다는 직접 일을 하면서 몸으로 부딪혀 가면서 배운것들이 훨씬 많긴 하지만요..

반대로 제 동생의 경우는 사진을 워낙에 좋아했고 학교 다닐때도 공부 빼고 사진만 엄청 열심히 했었구요.. 지금도 다른 생각 없이 사진이 본인의 업이다.. 라고 생각하고 지내요..

얘기가 많이 길어졌는데,, 제 개인적인 생각으로는 학생의 관심과 소질이 첫번째 고려 사항이고,, 경제적인 면을 고려해야 한다는 점이 두번째 사항일것 같아요..
그리고 전학은 안시켜도 되시고,, 입시는 현재 한번쯤 상담해 보시는 것은 좋으나 굳이 1학년때부터 학원에 다닐 필요는 없을듯.,,, 특히 중앙대를 목표로 하신다면 공부에도 중점을 두셔야 하니까요..



제 여동생이 중앙대 사진학과 나왔습니다
연세대 다니다 적성 안맞다고 휴학하고 다시 수능봐서 우여곡절 끝에 다녔지요

제 친정 형편이...지방에서 그저 그렇게 사는데
사립대학 학비, 원룸비, 용돈 대기도 빠듯했는데...
사진학과는 다른 예능방면과 같이 정말 돈 많이 듭니다

과제 하나 하는데 모델, 장소(스튜디오) 섭외, 메이크업, 재료비 등등
부가적으로 드는 돈이 엄청납니다
그런 과제가 매주마다 있습니다

또 푸드 스타일링 같은 사진은 호텔 레스토랑 가서 비싼 음식 시키고
양해 구해서 찍는다 하더이다
그게 한번에 되는게 아니라서 문제죠

친구들 중에는 집에 아예 스튜디오 시설 갖춰놓고 있거나
아버지가 대형 사진관 운영해서 그 시설 맘껏 쓰는 집들이 많다고 하고
과제 할때 금전적인 문제는 다들 별로 고려를 안하는 친구들이 많아
제 동생은 많이 힘들어 했습니다
아무리 아껴서 하려고 해도 못따라가는게 많다고요

제 동생...제가 보기에도 참 감각이 있고
별것 아닌 재료를 이용해서 정말 창의적으로 사진도 잘 찍었습니다
공사 덜끝난 빈 지하실에 두루마리 화장지로 로만쉐이드 커텐처럼 만들어 배경 삼아
고등학교 동창들을 모델로 있는 옷 활용해서 패션 사진도 찍고...했었죠

그렇게 힘들게...졸업했는데...
사회에 나오니
졸업 성적은 나빠도 외국 유학 몇년 갔다온 남자 동기들만 취업 되었답니다

지금...전공과는 아주 무관한 일 하고 있습니다


조카(제 아이) 사진은 잘 찍어 줍니다
전 백일, 돌사진 따로 안찍고
제 동생이 집에서 찍어준걸로 만족했지요

가정 형편이 뒷바라지 해줄 정도로 넉넉하고
유학까지 보내줄 정도라면
원하는 대로 전공 시키시는게 좋을것 같습니다
재능과 열정으로 커버하기엔
벽이 너무 높더군요




경일대 사진학과 어떤가요?


중앙대 사진학과만 들어 봤는데
경일대 사진학과도 유명하다고 하더군요.
교수진도 좋고 학교에서도 사진학과를 많이
밀어준다고 합니다.

경일대 사진학과 알만한 사람들은 모두 안다고
하던데 경일대 사진학과 괜찮은가요?

 



[일반] 사진학과 가려다 



현실을 깨닫고 그만뒀다. 며칠 고민 안하기도 했지만.
학원비 거의 7 800씩 주고 카메라 중고로 맞춰도 150
학비 3200

4150만원을 써서 사진을 찍을만큼 부유하지않고,
취미가 직업이 된다고 생각하니까 좋다가도, 진지하게 생각해보면 내가 프로의 세계에서 살아남을 만큼의 실력이 있을까. 그만큼의 열정이 있는가. 그리고 열정만 가지고 시작하기에 예술의 세계는 만만치 않은듯..
결정적으로 사진학과라는 학과가 참 애매한거 같다.
유명한 사진 작가들을 보면 사실 사진을 전공한 사람은 거의 없다. 미술이나 디자인을 전공했거나 예술분야를 전공함.
사진은 결국 그들에게 하나의 도구일 뿐임.

결론 : 사진가의 눈을 길러야 한다.
부수적인 기술들은 나중에 배워도 늦지 않고, 카메라 기술은 많은 비중을 차지하지 않는다.
물론 사진학과 나와도 됨.



[일반] 한국의 사진학과와 사진예술계에 대한 잡설.txt


1. 입시학원에서는 포트폴리오 만들기를 최우선적으로 배움

포트폴리오가 뭔지 쉽게 설명하자면, 예쁜 필름사진 10장이나 멋진사진 10장 이런게 아니라 "공통된 주제를 가지고 기획된 사진 10장과 작품설명"을 의미함.

무슨 "슬픔", "환희", "흑백" 이딴 1차원적이고 이미지에 의존하는 포트폴리오는 아무리 잘찍어도 광탈함.

보통 4년제에선 중앙대, 상명대가 유명하고 전문대에선 서울예대, 계원예대 출신들이 활발하게 활동하고있음.



2. 사진 구도랑 장비 다루는걸 4년(2년)이나 배운다고? 씹돈낭비 아님?

사진학과에선 당연히 기술적으로 적당히 완성된 애들이 들어와서, 정말로 스튜디오급 기술을 배우는 곳이며, 보통 이런 조명 실기는 1년안에 끝내고  나머지 3년은 또 다시 개인작업에 몰두하는 경우가 많음. 미디어아트나 미학 수업도 필수적으로 들으며 "찍새"에서 벗어나 "작가"가 되는 법을 공부함.

사진학과에서 사진찍는법 안배우고 예술하는법 배운다고 생각하면 됨.

그럼 그냥 미학전공 회화전공하고 사진작가 하면 안됨? 생각할 수 있는데 ㅇㅇ 해도됨 그런 작가들 많음.

사진대학원 (홍대, 한예종 등)에는 오히려 사진학과 졸업생보다 미디어아트, 회화과 졸업생들이 더많음.



3. 보통 이런 사진과에서 100명이 졸업한다고 하면, 그 중 실제로 개인작업을 유지하는 사람은 10명도 안됨. 정말 재능있고 열심히 하는 소수가 여러 공모전을 뚫고 스팩을 쌓으며 사진을 팔기도 하고 갤러리에 소속되어 페어에 나가기도 함.

여기서 말하는 "공모전"은 무슨 개나소나 써넣는 "XX시 조류사진 환경사진공모전", "XX작가협회 입회점수 공모전", "XX항공 여행사진 공모전" 이딴 일반인을 목표로 한 상업 공모전이 절대 아니고

각종 문화재단 사업이나 사진관련 업계에서 여는 젊은 작가 공모전임.

보통 경쟁률은 낮으면 10대 1에서 50대 1정도며 전시지원이 따라오기 때문에 대뷔무대나 다름없음.

사진전에 관심있는 사람들은 "이 사진전에 거는 작가들은 어떻게 선정된걸까?" 의문을 가진적이 있을거임

그 중에는 초대작가도 있지만 대부분의 경우 그 전시를 기획한 재단에서 자기들 사이트에 일반인들은 아무도 모르게 작게 공모를 올려놓음.

사진학과 애들이 노리는 공모전은 바로 이런것들.



4. 순수사진이랑 상업사진이랑 많이 다름?

많은 사람들이 순수사진과 상업사진을 구분하지 않으려고 하기도 하지만, 실제로는 사진과 학생 중 절반 이상은 순수사진엔 하등 관심없고 정말 대학졸업 후 작가활동에는 관심안두고 스튜디오 들어가는 학생들도 많으며, 반대로 상업 스튜디오에 들어갈 생각조차 안하는 작가지망생들도 많음.

과거의 경우 결국 둘다 해야 살아남는다는 인식이 강했는데, 요즘에는 또 그렇지도 않음.

이러다보니 자연스럽게 학과 내에서도 순수와 상업이 갈리고, 중앙대의 경우 아예 학부도 나뉘어져 있음.

어쩔 수 없이 분리되는 경우가 많고, 상업사진 하는 애들은 순수사진 공모전이나 작가대뷔, 사진예술에 대해 전혀 모르기도 하고,  순수사진 하는 애들이 유명한 상업스튜디오 한 곳도 모르는 경우도 많은 수준으로 서로 다른 길을 걸어감. 위 설명들도 전부 순수사진 기준임.





번외. 사진공모전 사진학과만 뽑아준다던가 그런 비리 없음?

어지간한 사진공모전에는 사진학과 학생들 내지도 않을 뿐더러 일반인 대상으로 하는 공모전들은 무슨 사진학과 이전에 협회비리나 공무원식 선출이 대부분임



[일반] 사진학과 진학을 고민하는 갤럼들에게



나는 사진학과를 재학 중인 갤럼임



간혹가다가 사진학과를 고민하는 갤럼들을 많이봄



고민 하는데 몇가지 참고 하라고 적어봄



1.사진을 좋아해서 사진학과를 진학 할려는 경우



개인적으로 다시 한 번 생각하라고 하고 싶음



꼭 사진학과를 진학 안 해도 사진을 계속 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제일 큰 문제는 사진학과를 졸업한 후 할게 많지 않다는 거임



사진기자도 언론사에서는 신방과 졸업 한 사람을 선호하고



예술사진도 회화를 전공 하신분들도 하더라고 



남은건 상업사진인데...



이것도 경쟁력이 빡세서 쉽지 않을 거임



아무튼 진짜 힘들다고 보면됨



난 개인적으로 차라리 공대 같이 어떻게든 벌어 먹을 수 있는 학과를 졸업해서 사진 활동을 해도 괜찮다고 본다.



공대 나와서 사진 찍는게 오히려 좋을 수 있다는 말은 내가 한게 아니라 



실제 사진을 30념 넘게 활동 했으며 사진작가협회에 계신분이 말씀하신거임



그리고 유명한 사진작가분들 중에 사진학과를 전공하지 않은 작가분들도 많음



혹시 자기가 고등학생이면 잘 생각해보고 진학 해야함



2. 어디 학교가 좋냐?



'중앙대'



그냥 공부 열심히해서 중앙대가라



그러면 나중에 대학원가기 유리할꺼다



왜냐하면 중앙대 졸업한 학생이랑 대학원 입시 경쟁을 해야하기 때문에 그렇다



만약 중앙대를 간다고하면 성적이랑 실기 준비 열심히 해라



물론 사진학과 중에 경일대도 있고 서울예대 등 유명한 곳도 있지만



인지도는 중앙대가 최고다



3. 입시 용 카메라 추천



5d mark3 + 24105 



카메라가 없는 경우



이 조합을 추천 한다.



이 조합을 많이쓴다.



4. 포트폴리오 준비 어떻게 해야함?



보통 사진학과는 포토폴리오를 많이 본다.



포토폴리오는 하나의 주제로 작품을 만드는 건데



여기서 사진을 단순히 잘 찍는거 보다



어떻게 사진으로 스토리탤링을 하냐에서 점수를 부여한다.



물론 사진의 퀄리티도 본다.



포트폴리오 주제로는 실천 할 수 있고 찍은 사진으로 많은 이야기를 할 수 있는 주제를 추천 한다.



추천 하는건 가족이랑 나의 이야기 인데 



가장 많이 하는거니 위 2개로 포트폴리오로 하고 싶으면 잘 해야한다.



5. 학원을 다녀야 하는가?



사진학원을 다니는 것은 사람마다 다른데 그래도 다닐 수 있으면 다녀라



다녀야하는 이유는 기초적인 사진이론부터 심화까지 배울 수 있으며



무엇보다 포토폴리오 컨설팅을 받을 수 있다는 것 이다.



만약 본인이 깡촌에 있다고 하면



혼자서 열심히 해라 그거 밖에 없는거 같다.



아니면 과외를 받던지



6. 사진학과 갈려면 돈 많아야함?



ㅇㅇ 많아야함



본인이 넉넉한 형편이 아니면



말이 좀 심하지만 안 오는걸 추천함



취직이 잘 되는것도 아니고 



그렇다고 돈도 많이 벌 수 있는 것도 아님 (아주 극히 잘 버는 인물도 있음)



공대 같이 취직 잘 되는 학과에 가서 취직 후 사진을 시작해도 늦지 않음



번외로



고딩이면 담임 잘 만나야함



학교에서 예체능은 신경도 안 씀



나는 원서도 내가 알아서 써라더라



다른 애들 경북대, 교육댜, 한양대 같은 곳 써야해서



그래서 내가 중앙대 가라 하는 거고




[일반] 중대-대학원 사진학과 꼰대가 써보는 사진학과 학벌!!! 


일단 사진학과 학벌은 개좆도 의미없다는 것을 미리 알린다

어차피 계속 사진잡고 작가하는 놈들은 다 끼리끼리 모여서 교수 애널써킹하고 전시해보고 이후엔 각자생존하는 곳이다

이마저도 정신 똑바로 잡힌 생각있고 재능있는 애들은 교수 없어도 전시 잘만 하고 알아서 살아남는다

대학 4년, 대학원 2년은 그냥 작가 아래서 개인작업할 시간을 버는것에 목적이 있다

일단 상업 말고 순수쪽에서 대학원은 마치 사진계 노예 필수코스 같은 곳인데(미학과, 디자인과 느낌이다), 대학 4년 과정 중 실제 개인작업을 하는 시간은 약 1년 정도고, 이정도로는 작가 반열은 커녕 개씹허벌 전시지원 공모도 못뚫는 실력이기 때문이다

사진과 대학원 TOP 3는 홍대, 중앙대, 한예종인데, 중앙머를 졸업하면 교수 상의 후에 대학원 노예 직진코스가 만들어지는게 꿀이다

대학원 가는게 꿀이라니 사진계가 제정신이 아니긴 하다 근데 미술쪽은 은근 이런과들이 존재한다



각설하고 상명대 서울예대 계원예대 경일대 이런곳 졸업하면

상명대 말고는 또 타대학 편입하거나 학점은행제 하고

그 경쟁률 뚫은 다음 또 대학원 입시도 뚫어야 한다

홍대, 한예종은 학사과정에 사진과가 없기 때문에

이 두곳은 완전 야생의 사진, 미대 졸업생들의 전쟁터다

그와중에 홍대는 최근... 사진계에 발담근 애들은 알겠지만 어떤 사건이 터져서 올해 입시 개좆창나고 지금 대학이 어찌될지 모르겠다

그럼 결국 남는 중앙대, 한예종 남는데 중앙대 학사-석사 타는게 엘리트코스다


한예종 갈거라고?? 굿럭ㅎㅎ;; 난 떨어짐



대학 학벌을 정리하자면

중앙대 > 상명대 > 경일, 계원예대, 서울예대 > 계명대 > 나머지

라고 하겠다 근데 다시 말하지만 어디를 가도 살아남는건 니 몫이고 대학은 좆도 도움주지 않는다 진짜 선배고 뭐가 하등 쓸모없는 새끼들이다!

무슨 중앙머, 서울예대 합격했다고 화려한 커리어의 선배, 서로 도우며 스튜디오 날먹하고 여러 기술을 배우고, 순수쪽의 경우 유명 작가 아래서 인정받으며 작가로서 독립할거라는 허황된 망상을 하지 말길 바란다

사진학과는 상업쪽은 돈잘버는 놈이 최고 (학벌좆도쓸모없음)

순수쪽은 부모 등골 빨면서 학사 석사 유학 하면서 개인작업 10년씩 하고 재능까지 있는 애들이 살아남는 곳이다

너그들 선배 10명 중 9명은 사진계를 떠나게 된다 (명문대도 마찬가지다)



어서도망쳐!!!!!!!!!!!!

 

예술공학과 전망과 현실 - 중앙대 VS 서강대 아텍

인터넷에서 화제인 예술공학과 전망과 현실 - 중앙대 VS 서강대 아텍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글이며 작성자가 쓴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예술공학과 전망과 현실 - 중

tistorysolution.tistory.com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