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건강 관리

손목 통증의 원인과 치료법 & 자가진단 방법

by nutrient 2022. 5. 4.
728x90
728x170

손목 통증의 원인과 치료법 & 자가진단에 대해 정리한 글입니다. 손목 통증의 원인과 치료법 & 자가진단 방법에 관심이 있으셨던 분이라면 손목 통증의 원인과 치료법 & 자가진단 방법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글은 손목 통증의 원인과 치료법 & 자가진단 방법에 대한 다양한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끝까지 읽어주시기 바랍니다.

손목 통증의 흔한 원인으로는 크게 관절염, 건(힘줄)염 혹은 건초염, 그리고 정중신경의 압박에 의한 수근관증후군 등이 있다. 잦은 손목 사용으로 인해 나이가 들면서 손목에도 퇴행성 변화로 인한 관절염이 발생할 수 있다.

손목 통증은 우선 부상 때문인지, 자연 발생인지 파악하는 것이 중요한데요. 부상이라면 인대파열, 또는 골절되었는지 파악해야 하며, 자연 발생 했다면 통풍, 류마티스 관절염 등의 염증성 병변과 퇴행성 관절염을 생각해야 합니다. 간혹 손목을 지나가는 특정 힘줄에 염증이 생긴 경우에도 통증이 나타날 수도 있다.

반복되는 가사노동에 의한 경우나 컴퓨터 및 스마트폰 사용으로 손목에 지나친 부담을 준 경우, 손목 부위 골절이나 탈구로 수근관이 좁아져 신경이 눌리는 경우, 감염이나 류머티즘성 관절염, 통풍 등 활액막염을 초래하는 질환의 합병증으로 인한 경우 등이 원인이 된다. 또 종양이나 임신, 비만, 당뇨, 갑상선 기능 장애가 있을 때 이 질환이 더 잘 생기고 증상 또한 악화될 수 있다. 

평소 손이 자주 저리고 손목 통증이 있으면 손목터널증후군을 의심할 수 있다. 특히 손목터널 증후군 증상이 심할 경우 손이 타는 듯한 통증을 느끼기도 한다. 

손목터널 증후군이란 손목의 통로인 수근관이 좁아지면서 정중신경을 압박하고 저림, 통증 때로는 마비를 유발하는 질환이다. 종양, 임신, 비만, 당뇨병 환자에게서 더 흔하게 발생하고 증상 또한 악화될 수 있다.

손목 통증을 일으키는 두 번째 질환은 바로 손목 건초염이다. 이는 엄지손가락과 손목을 연결해 주는 힘줄에 반복적으로 무리한 힘이 가해져 힘줄이 늘어나거나 미세하게 파열된 상태이다. 손목 건초염이 생기면 엄지를 움직이는 동작을 할 때 통증이 심하기 때문에 젓가락질이나 글씨 쓰기가 힘들어집니다.

​마지막으로 삐었다고 표현하는 손목 염좌입니다. 손목 염좌란 손목 관절을 감싸고 있는 인대가 늘어나거나 일부 찢어진 것으로 심한 통증과 함께 부어오르는 것이 특징이다. 염좌가 발생했을 땐 손목 사용을 최대한 줄이고 충분한 휴식을 취해야 합니다.


이런 통증은 팔의 전완부 근육을 스트레칭해 완화할 수 있다.

1. 팔꿈치 근육 누르기+손목 돌리기(10회 3-5세트)
손등이 위로 향하도록 팔을 앞으로 편 상태에서 팔꿈치 바로 아래 가장 두꺼운 부위 근육을 반대 손으로 강하게 누른다. 근육이 약간 뻐근할 정도로 눌려진 상태에서 손목을 천천히 돌린다.
 

1. 팔꿈치 근육 누르기+손목 돌리기(10회 3-5세트)


2. 팔 펴고 손등 아래로 누르기(15-20초 3-5세트)
손등이 위를 향하도록 팔을 앞으로 편 상태에서 반대 손으로 손등을 잡고 아래로 당긴다. 동시에 팔의 전완부 근육이 약간 뻐근한 느낌이 들 때까지, 팔꿈치 부분을 하늘 방향으로 함께 돌려준다.
 

2. 팔 펴고 손등 아래로 누르기(15-20초 3-5세트)


3. 팔 펴고 손바닥 아래로 누르기(15-20초 3-5세트)
손바닥이 위를 향하도록 팔을 앞으로 편 상태에서 반대 손으로 손바닥을 잡고 아래로 당긴다. 팔의 전완부 근육이 약간 뻐근한 느낌이 드는 상태를 유지한다.
 

3. 팔 펴고 손바닥 아래로 누르기(15-20초 3-5세트)


4. 팔 펴고 만세 돌리기(10회 3-5세트)
팔꿈치를 편 상태로 양 팔을 최대한 크게 돌린다. 손목을 위로 꺾은 상태에서, 전완부 근육과 어깨를 둘러싼 근육 전체가 늘어나는 느낌을 느낄 수 있도록 천천히 돌린다.


교차가 큰 환절기에는 근육과 인대가 수축하면서 관절에 통증을 느끼기 쉽다. 특히 외부에 노출되기 쉬운 손과 손목은 통증이 빈번하게 발생한다. 손목 통증을 유발하는 대표적인 질환이 '손목터널증후군'이다. 손목터널증후군 환자의 대다수가 여성이지만 남성 환자가 빠르게 늘고 있다.

가장 중요한 것은 안정과 휴식입니다. 초기라면, 관절에 통증이나 뻐근함이 있을 때 휴식을 취해 최대한 통증부위에 자극을 주지 않고 부기나 열감이 있는 경우에는 얼음찜질을 하면 호전될 수 있습니다. 평소 열감이 없을 때 온찜질을 통하여 혈액순환을 원활하게 하면 도움이 됩니다.



특징적인 증상은 손목통증과 함께 정중신경의 지배부위인 엄지와 검지, 손바닥 부위의 저림 증상이 밤에 심해진다. 컴퓨터를 오래하거나 포장 업무를 계속하는 경우에서 흔하며 특히 전업주부는 요리, 청소, 빨래, 설거지뿐만 아니라 자녀 양육도 책임지는 경우가 많기 때문에 더 주의해야 한다.

보통 초기의 치료는 초음파유도하 주사치료를 통한 신경치료와 체외충격파를 이용한 인대치료를 시행하면 95%의 환자가 좋은 결과를 얻을 수가 있습니다.

 

턱관절 통증 증상과 치료법

턱관절 통증 증상과 치료법에 대해 정리한 글입니다. 턱관절 통증 증상과 치료법에 관심이 있으셨던 분이라면 턱관절 통증 증상과 치료법과 관련된 다양한 지식을 얻으실 수 있을 것입니다. 이

tistorysolution.tistory.com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