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넷에서 화제인 항해학과 전망과 현실 - 항해사 연봉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글이며 작성자가 쓴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항해학과 전망과 현실 - 항해사 연봉에 대한 글이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하단에 항해학과 전망과 현실 - 항해사 연봉에 대해 총 정리 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한국해양대학교에 대해 질문이 있습니다 ^^;; (有有有)
인문계 고3 문과생입니다 ..
얼마전 울학교 출신 한국해양대학교 해사대학 선배님들이 오셔서 학교 홍보를 해주셨는데요..
학비가 싸고..군면제도 되고..적지 않은 돈도 벌 수 있는 점이 아주 끌리더군요..
집안 사정이 그렇게 좋지 못해서..학비때문에 많이 고민하고 있었는데.. 상당히 큰 메리트인거같기도 하고..
아무튼..
한국해양대학교에 대해 질문이 있는데요..
제가 많이 몰라서 물어보는거니까..ㅠㅠ..질문이 좀 많지만..대답좀 해주셨으면..ㅠㅠ
★★질문이 많으니..답변하실수 있는 것만 해주셔도 감사드립니다 ^^;;★★
1.어떤 형이..한국해양대에서..해사대 말고 다른곳은 별로라고 해서.. 다른과는 해사대에 비해 좀 그렇나요??(ex:취업,연봉등등)
2.제가 문과생입니다.. 해사대는 자연계로 알고있는데..문과생은 갈 수 없는건가요? 수리,외국어,사탐2개 이렇게 할 수 있다고 들었긴 들었습니다만..
3.해양대 내신비율 높다고 들었는데 얼마나 높은지요?..실질반영률 얼마나 되는지 궁금합니다 수능성적 좋아도 내신점수 때문에 불합격 하는 경우도 많나요?
4.해사대학에서.. 해사수송과학,항해시스템공학,기관시스템공학,선박전자기계공학,해양경찰학 이렇게 있잖습니까..
문과생이 들어가면 배우는게 힘들지 않을까요?? 이과내용 가르칠꺼 같은데 말입니다..
5.해사수송과학,항해시스템공학,기관시스템공학,선박전자기계공학,해양경찰학 여기서 문과체질에 맞는 과가 뭐가있을까요??
6.해사대가 항해계열과 기관계열로 나뉜다고 하는데요 해사수송과학,항해시스템공학,기관시스템공학,선박전자기계공학,해양경찰학 중에 항해계열은 뭐고 기관계열은 뭔가요??
7.. 기관사,항해사 할때요.. 자기가 선택해서 하는건가요?? 아니면 학과(부)에 따라 나눠지는건가요?
8.기관사,항해사의 정의와 하는일은 무엇이고.. 둘중에 문과생이 좀더 하기에 적합한건 무엇인가요?
문과생 이과생 그런고 안따지고 비슷하나요??
9.해운경영학이나 물류시스템을 나와서 어떤 직업같은걸 할수 있는지요??돈같은거 버는건. 해사대 나온거에 비해 딸리나요?
10.의무승선 3년 끝나면 진로가 대체적으로 어떻게 되나요??
11.의무승선 끝나고 듣기로는 계속 배를 타거나 육상직으로 전환한다고 들었습니다..
계속 배를탄다는거는.. 어떤 직업으로 계속 배를탄다는건가요? 항해원이 된다는 소리인가요?(10개월배타고 2개월 쉬고 이런거 맞나요?)
12.그리고 육상직은 배에서 이제 내리고 육상에서(해양관련회사) 일하는건가요?? 그렇다면 항해원에 비해 집에 자주 올 수 있겠네요?? 연봉은 대체로 얼마정도되는지.. 항해원에 비해 떨어지나요?
13.3년동안 머리가 소위 귀두컷이던데요.. 3년지나면 머리길러도 되는건가요?? 그렇다면..3년지나고 계속 배타면서도 머리 길러도 되는건가요?
14.반삭은 불가능한가요??
15.해사대에서 배타면서 인명사고가 난적이 얼마나 있나요?? 그리고 배같은거.. 안전한가요??
16.3년동안 의무승선할때요 쉬는시간에 인터넷같은건 못하나요?? 메신저같은거요..
17.그리고 제가 지금 렌즈를 끼고 있는데요..해사대학 가면 당연히 안경껴야하는건가요?
Q&A
1. 한국해양대 일반학과들의 경우 특수성에 있어 타대학 공대 출신들과의 경쟁력이 후달리는게 작금의 안타까운 현실(해대 일반대학의 경우 타대학의 common issue가 많기 때문에 거의 무한경쟁)~ 해사대학의 경우 취업(해,육상)의 블루오션(희소성)이기 때문에 메리트 많음
2. 기관시스템, 선박전자기계 들어가면 수학적인 내용 당연히 공부해야합니다. 공학에 있어서의 수학은 고등학교 수학과는 맥락이 좀 다릅니다. 즉, 자연, 인위적현상을 설명하기 위해서 수학(특히, 미적분)이라는 하나의 도구를 사용하는 것뿐이지요~ 저도 문과 출신이지만 늦게 공부에 눈이 떠서 공학이라는 공부의 재미를 붙였습니다. 학교에서 미적분학도 요즘에 따로 배우는 것으로 알고있고 충분히 노력하면 따라갈 수 있습니다.
3. 쉽게 말해서 항해사, 기관사를 동시에 할 수 없습니다. 해사수송, 항해시스템,해경과항해과정=항해사/ 기관시스템,선박전자기계,해경과기관과정=기관사입니다. 그러니 애초에 .입학 할 때 기관사가 하고 싶은지, 항해사가 하고 싶은지 정해야합니다. 참고로 운항사(항해사+기관사)라는 것이 있었지만 지금은 유명무실해진 제도입니다. 그리고 문과생이니까 기관사가 꺼려질지 모르겠지만 그렇게 미리 단정지을 필요는 없다고 봅니다~ 문과생도 노력하면 인정받는 엔지니어 될 수 있습니다. 참고로 해대 기관과 교수님(이니셜:JKHㅋㅋ) 중에도 문과출신 계십니다, H상선 기관장, 신조선감독, 조선기사등 능력 있으신분이고 유명하신 분입니다
4. 개인적으로 아는 해운경영학과 Top에 있는 사람이 하는 말이 한진해운, 현대상선 같은 대형 해운회사에는 못들어 간다고 했던 기억이 있습니다. 중형선사만 해도 일반 사무직 직원들 스펙이 정말 장난이 아닙니다..
5. 육상직이라 하면 해운회사의 육상직일 수도 있고, 유관 단체, 유관 회사의 육상직일 수도 있으니 포괄적이지요~의무승선(3년) 끝나면 계속 근무할 수도 있고 하기 싫으면 그만 둘수도 있습니다.
6. 해상에서 받는 연봉을 육상에 와서 그대로 받기를 바란다면 참 힘들죠...(삼성전자 가시면 모르겠지만~) 일반적인 회사들 20대 후반(사원급)에 3000만 받아도 상당히 많이 받는 겁니다. 지방 같은경우는 중견기업, 중소기업 초봉이 2000안되는곳이 거의 대부분이니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의무승선3년기간동안에도 마찬가지로 항해사 면허취득자는 항해사로, 기관사면허취득자는 기관사로 승선을 하는 것이고, 이것은 의무승선이 됐든 아니든 간에 officer로 승선할 경우 동일한 것이며, 승선기간은 평균 6개월~8개월, 작년 재작년에는 15개월씩 승선하는 사람도 있었으나 최근 불황으로 3개월 승선하고 교대하는 상황이 벌어지고 있기도 함 참고로 미국에는 2개월승선/2개월오프로 1년간 6개월승선/6개월오프 이런식으로 한다지만 한국은 아직 저렇게 하려면 택도 없이 멀었음.. 항해사는 쉽게 말해 배를 운전해서 목적지로 몰고 가서 화물을 싣고 다시 배를 몰고 화물이 필요한 곳에 가서 화물을 내리는 일을 하는 것이고, 기관사는 그 배가 움직일 수 있도록 기관을 관리하고 정비하는 직업 육상직은 일반적인 회사원하고 동일하다고 보면 되겠고, 이 바닥 특성상 부서에 따라 출장이 잦아질 수는 있음. 배타면서 대가리 기르는 건 아무도 지랄 안 하니까(간혹 선장/기관장 스타일에 따라서 쪼으는 분들도 계시지만) 파마를 해서 지지고 볶든 그건 자기 맘대로 하면 되겠고 가끔씩 배타다가 손꾸락 짤린다거나 하는 경우가 있긴 하겠지만, 없다고 하면 거짓말일테고, 전부 개인의 부주의탓이므로 정신줄 잘 붙들고 있으면 다칠 일 없으니 걱정안해도 되고, 선박 사고 확률이 자동차 사고 확률 발끝도 못따라가니 걱정안해도 될듯 끝으로 육상직으로 어떤 쪽으로 가느냐 하는 것은 관련분야에 계속 남아있을 수도 있고 아닐 수도 있기 때문에, 너무 많아서 일일이 못쓰겠네
한국해양대 항해학과 인서울어느 수준?
지인분 아드님 보내려하던데
고민많으시더라.
사관학교랑, 인서울 학교랑 비교하면 어느수준이야?
Q&A
해양대 부산 내에서도 공부하고는 거리가 먼 아이들이 주로 감
서울로 치면... 명지대? 상명대? 정도?
그리고 해양대를 사관학교랑 비교?
비교하는 그 자체로 사관학교 기분 나쁘지 아 근데 입시 점수는 낮지만
공부를 좀 못한다고 치면 애매한 학교 가서 취업난에 허덕이느니
오히려 이런 특화된 학과가 나을 수도 있어
비슷한 예로 조종학과가 입시 점수는 낮아도 졸업하고 민항기 조종사하면 대기업 취업보다 훨씬 잘된 케이스니까
항해학부 해외취업질문드려여
저번에 한해대 해사IT학부 글쓴 남자재수생입니다.
저 친구 만들어보니
어짜피 배타는거 항해사가는걸 추천하더라고여
해사IT쪽보단 항해쪽이 더좋으려나여??
배 모는게 쫌 부담되기도하는데..자동차사고처럼 어이없이 훅갈까봐..
제가 국어를 못하는편이라..
목포해양대식 수능 반영비율 계산하면 (늘나오는대로)
2점초반정도는 나올꺼같은데
등록금면제 노려볼만한데..
근데 어짜피 해외쪽을 노리는거면 본인노력에 달렸겠죠?
한해다 목해대 간판보다는..저희보다 잘사는곳가면 똑같은 한국인취급하고 오히려 일잘하는놈좋아할꺼같은데..
그리고 스페인쪽이 배 쪽으로 뭔가있다하던데..
스페인쪽으로 취업은어떤가여??
저는 해외에 일자리를 가지고 거기서 집사서 쭉 사는걸 원하긴합니다.
항해학부 가서 해외쪽으로 가신분있으면 루트좀 적어주셧으면합니다
'이런저런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시각디자인과 현실 - 산업디자인, 시각디자인 차이점은? (0) | 2022.08.01 |
---|---|
산업디자인과 전망과 취업 현실 (0) | 2022.08.01 |
항공과 전망과 현실 (0) | 2022.08.01 |
철도기관사 현실 - 연봉? 철도기관사 되는법? (0) | 2022.08.01 |
예술공학과 전망과 현실 - 중앙대 VS 서강대 아텍 (0) | 2022.08.01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