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보육센터 기능과 운영시스템
1. 창업보육센터의 기능과 역할
가. 창업보육센터의 기능
슘페터 : 신기술과 신제품의 개발, 새로운 시장의 발견과 유통경로의 창안, 새로운 공급원, 신공정의 개발 등의 혁신을 통한 창조적 파괴로 부가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함
창업보육센터란 창업자의 창업에 필요한 자원은 물리적 공간, 네트워크, 경영 능력 및 사업화 서비스 등으로 지원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
창업보육센터의 핵심적인 기능은 다양한 자원을 제공하여 기업의 성장을 돕는 한편 , 기업가정신 함양 교육, 네트워크 지원 등을 통해 창업기업이 창업보육센터 졸업 후 스스로 기업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 것
나. 창업보육센터의 역할
○ 경제적 역할
실질적인 고용 창출 기여도를 높여 지역경제 성장의 견인차 역할
낙후된 지역경제 발전과 함께 새로운 산업을 육성하여 지역적 대표 산업을 육성
여타 산업 및 서비스에 대한 연관 효과 창출하여 지역 경제 발전 촉진
지역경제 저변 확대하고 전략 산업을 육성하여 고용 촉진 및 지방자치 단체의 세수 확대 도모
○ 벤처기업 활성화 역할
기업의 생존율 제고
기업가 정신 함양으로 창업 촉진
지식 기반 기업의 창업 촉진으로 지역경제 내 유입 활성화 및 이를 통한 혁신의 확산
벤처기업의 중요한 메커니즘으로의 기능
○ 지역연계 역할
대학의 지역연계 및 동반성장을 위한 역할이 강화됨에 따라 창업보육센터의 지역연계 역할 강화가 요구되고 있음.
대학 및 연구소는 교육과 연구를 통해 이전하고자 하는 지식과 기술을 창출
정부 및 지자체는 벤처창업 활성화를 위한 정책적 혁신을 시행
기업은 유망한 아이디어 발굴 및 사업화하고 이를 시장에 내놓아 이윤을 창출
2. 창업보육센터의 발전단계 및 운영모델
가. Tom Strodtbeck & David Terry의 창업보육센터 발전단계
1세대 창업보육센터 : 창업 공간 제공, 공유 서비스, 수동적 사업 지원 서비스를 제공하는 수준이다.
2세대 창업보육센터 : 1세대의 기능인 창업 공간 제공, 공유서비스에서 수동적 지원이 주도적 사업 지원으로 변경이 되었고 창업훈련, 네트워킹, 마케팅 지원, 판매영업지원 등, 비즈니스 코칭이 추가되었습니다. 국내 창업보육센터는 현재 2세대에 머물고 있다.
3세대 창업보육센터 : 2세대 창업보육센터 기능에서 추가로 투자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국내 창업지원 시스템은 대부분 2세대 창업보육센터의 기능을 가지고 있으며 3세대 창업보육센터 기능을 차용하고 있는 수준이다.
4세대 창업보육센터 : 4세대에서는 3세대 기능에서 장소 제공을 받지 않으며 제휴 기업 프로그램, 사전 보육기능, 기업가정신 훈련 프로그램이 추가 되었다.
5세대 창업보육센터 : 4세대의 기본적인 서비스에 추가적으로 글로벌 진출 지원, 특화된 기술창업 교육, 가상화 서비스, 특정 산업 특화 등의 전문적인 서비스를 제공하는 것을 의미한다.
나. Lewis 등의 운영 모델
BI가 보유해야 할 핵심 창업보육 성공 요인을 서비스 관점에서 제시하였으며 사업계획 측면, 법률 지원 측면 자본
재정 측면, 마케팅 측면 인프라 측면 네트워킹 측면 교육 측면에서 핵심 성공요인을 제시함.
다. Telefonica의 운영 모델
Telefonica(2013)은 창업보육센터가 성공 창업기업을 육성하기 위해서는 8가지의 창업보육센터 운영모델을 제시하였음. 투자, 맞춤형 보육, 행정 시스템, 통계, 인센티브, 네트워크, 기술 역량 강화, 사회경제적 성과 관점에서 지원 가능한 운영모델 서비스 유형을 제시함
자금 격차를 고려한 성장단계별 투자 시리즈 A, 시리즈 B 등
일반 보육과 특화 보육의 균형
지원 관료주의 축소 행정절차 간소화
비교 가능한 자료로 투명성 제고
경쟁과 혁신을 장려하는 인센티브
이해관계자 간의 네트워크 강화 대학 , 연구소 , 창업보육센터 등
벤처의 기술역량 촉진
창업보육 프로그램 서비스의 사회 경제적 성과 측정
창업보육센터의 기능은?
미국 경제학자인 슘페터(J. A. Schumpeter)는 신기술과 신제품의 개발, 새로운 시장의 발견과 유통 경로의 창안, 새로운 공급원, 신공정(조직)의 개발 등의 혁신을 통한 창조적 파괴로 부가적인 가치를 창출할 수 있다고 했다.
이러한 혁신 활동은 시장에 있어 경쟁을 심화시키는 요소가 된다. 경쟁이 심화되면 창의적이고 도전적이며 모험적인 창업가는 창업의 기회를 발견하게 되고, 창업을 유도하는 사회적 분위기를 포함한 인프라가 창업을 이끌어 대학이나 연구소의 교수, 연구원 및 기업 종사자 및 발명가 등이 창업 자로 변신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창업자는 기회를 중심으로 사고하고 행동하게 되므로 사업화에 필요한 자원의 부족 현상을 겪게 된다. 이때 부족한 부분들인 물리적 공간, 네트워크, 경영 능력 및 사무지원 서비스 등을 지원하는 기능을 수행하는 것이 바로 창업보육센터이다.
창업보육센터는 일반적으로 새로 창업하여 자생력이 미약한 창업 초기 단계의 기업들에게 다양한 자원 및 서비스를 제공하여 창업자의 재능, 기술, 자본, 노하우 등을 효과적으로 연계시킴으로써 신생기업의 성장을 지원하는 조직이다.
창업보육센터의 가장 핵심적인 기능은 다양한 자원을 제공하여 기업의 성장을 돕는 한편, 기업가정신 함양 교육, 네트워크 형성의 지원 등을 통해 창업기업이 창업보육센터 졸업 후 스스로 기업을 영위할 수 있는 능력을 배양하도록 하는 것이다.
창업보육센터는 시설 및 설비의 제공, 사무․행정지원, 일반 경영, 마케팅, 회계, 재무, 법률 등 각종 경영 자원, 그리고 다양한 기술자원을 제공함으로써 창업자가 그들의 에너지를 조직의 경영이나 자금조달에 쏟기보다는 제품 및 서비스 개발에 더욱 박차를 가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창업보육센터의 운영은 설립 주체에 따라 다양하며, 설립 목적에 따라 기대 효과도 다양하게 나타난다.
'이런저런얘기' 카테고리의 다른 글
창업보육센터의 역할과 발전단계 - 창업보육전문매니저 핵심 요약 정리 (0) | 2022.10.27 |
---|---|
창업보육센터의 운영과 구조 - 창업보육전문매니저 핵심 요약 정리 (0) | 2022.10.27 |
창업보육센터의 정의 - 창업보육전문매니저 핵심 요약 정리 (0) | 2022.10.26 |
떡볶이 창업 현실, 후기 - 프랜차이즈 떡볶이집 매출 (0) | 2022.08.13 |
카페 창업 현실 - 동네 카페 매출은 어느정도? (0) | 2022.08.13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