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소화 촉진
무는 천연 소화제라 불릴 만큼 소화를 시키는데 도움을 준다.
무에는 디아스타아제라는 효소가 함유되어 있어 소화를 촉진시켜 준다.
소화가 안되는 고기나 생선회와 먹어도 지방과 단백질을 분해하는
효소가 있어 좋다.
2. 기침감기 발열 해소
무에는 비타민C도 풍부해 기침에도 효과가 있다.
몸에서 열이 나거나 계속적인 기침으로 목이 아플 때 무를 꿀에 재어서 먹으면 가라앉고 열 오르는 것을 개선해준다.
3. 숙취해소
무는 수분이 많고 베타인이란 성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데 이 베타인은 간을 보호하고 숙취를 해소하는 작용을 한다.
4. 신장 기능 개선
무는 소변의 생산을 도와 요도의 염증과 소변을 볼 때 따가운 현상
신장을 청소하는 기능이 있어 비뇨기 감염을 억제하는 데 좋다.
무는 이뇨작용을 원활하게 하여 신장질환을 예방하는 데 도움을 준다.
5. 가래 제거
무에는 감기나 천식으로 인한 가래를 삭여주는 효능이 있다.
특히 담배로 인해 축척된 니코틴을 배출하는 효과가 있어 담배를 피우는 사람에게 도움이 된다.
6. 항암, 항균효과
무의 매운맛 성분에 들어 있는 이소티오시아네이트에 항암 효과가 있음이 밝혀졌다. 이 매운맛에는 염증을 없애는 효과가 있어 타박상이나 염증 부위에 무즙을 발라주면 좋다.
7. 여드름 상처치료
여드름 상처에 무즙이 부기를 가라앉게 하는 효능이 있다.
무즙을 내어 20분간 올려놓은 후 깨끗한 물로 씻어내면 효능을 볼 수 있다.
이는 무즙에 있는 살균 성분이 여드름 부위의 세균을 소독해 주어 부기를 가라앉게 하는 작용을 한다.
8. 식중독 예방
무의 매운 성분이 항균 작용을 담당해 독을 제거하는 효능이 있어 식중독을 예방해준다 회를 먹을 때 얇은 무채 위에 생선을 올려놓는 데 그것은 장식품이 아니다.
그 무와 생선을 같이 먹으면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기 때문에 나오는 것이다.
9. 변비 예방
무에 달려있는 무청에 함유되어 있는 풍부한 식이섬유가 변비를 예방하는데 탁월한 작용을 한다 이는 무청 차를 끓여 먹으면 더욱 효능을 볼 수 있다.
10. 노화 방지 및 피부미용
무청에 비타민A와 C 성분이 다량으로 들어 있는데 비타민C 성분 같은 경우 무뿌리보다 4배가량 많이 함유되어 있다. 그래서 멜라닌 색소의 증가로 증가로 침착을 막아주는 비타민C 성분으로 인해 주근깨를 방지할 수 있으며 미백 기능이 가능한 것은 물론 항산화 작용을 하여서 노화를 방지하는 효능이 있다.
강력한 항균 작용이 있어서 감염 예방을 도울 수 있답니다.
소화를 돕고 장 건강을 돕는 효능이 있답니다.
콜레스테롤 안정을 돕는 작용이 있답니다.
심혈관 건강을 돕는 효능이 있답니다.
혈당 안정을 돕는 작용이 있답니다.
항염 작용으로 염증성 질환 예방을 도울 수 있답니다.
해독 작용으로 간 건강을 도울 수 있답니다.
면역력 증진 효능이 있답니다.
뼈를 튼튼하게 하는 작용이 있답니다.
피부 트러블 개선 효능이 있답니다.
항암 작용이 있답니다.
해독 작용이 있답니다.
고르는 법
여느 채소와 마찬가지로 신선해 보이는 것이 좋습니다.
비슷한 크기의 무라면 무거운 것이 좋습니다. 가벼운 것은 바람이 든 무일 수도 있습니다.
무 윗부분 녹색이 짙은 무가 당도가 높답니다.
무청은 영양분이 풍부합니다. 무청이 달려 있다면 무청이 있는 것이 좋습니다. 잘라서 시래기를 만들어 보세요. 산지에서 직접 구입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무청의 줄기나 잎을 말린 것은 순무시래기, 일반 무는 무시래기로 불러야 정확한 표현
(생)무는 기운이 서늘하다고 보는 것이 맞다. 반면 익힐 경우 매운맛은 줄어들면서 단맛은 늘어나고 기운은 따뜻해진다.
무는 기운을 아래로 내려주는 하기(下氣) 작용이 강하다. 그런데 이 효과를 내려면 익혀서 먹어야 한다.
따라서 무를 섭취하면 속이 편안해지고 오장의 악기를 이겨내고 위장관에 쌓인 음식물을 내려준다.
무의 냉성이 밀가루의 열성을 억누른 측면 외에도 밀(밀가루)이나 쌀(밥, 떡 등) 등에 풍부한 탄수화물을 무에 풍부한 아밀라아제 효소가 잘 소화시키는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참고로 아밀라아제는 열에 약해서 익혀 먹으면 탄수화물을 소화시키는 효능이 약해진다. 따라서 이때도 역시 생무로 섭취해야 한다.
무는 기침, 가래를 제거하는 데도 탁월하다. 다만 이때는 익혀서 먹는 것이 좋다.
코피를 멎게 하는 효과도 있다. 이때는 즙을 내서 먹는다.
무는 소변을 잘 나가게 하면서 요로결석에도 좋다.
한약을 복용할 때 무를 먹으면 흰머리가 된다는 것 또한 낭설에 불과하다.
무 효능 1. 만능 천연 소화제 무
소화가 잘 안되는 것이 느껴질 때, 매실즙을 먹기도 하지만 저는 그럴 땐 단것도 잘 안 땡겨서 동치미를 한 그릇 퍼서 먹기도 합니다. 그러고 나면 속이 편안해짐을 느낄 수 있죠. 무는 실제로 소화와 흡수를 도와서 식후 더부룩하고 가스가 찰 때 무를 드시면 큰 효과를 볼 수 있어요. 위산이 과다 분비돼서 고생하시는 분들 계실 텐데요, 무는 위산을 억제해서 속 쓰림을 예방하고 위통증과 위궤양을 예방하고 개선하는 효과가 있어요. 숙취 해소에도 도움이 되어 술 드시는 분들 속스림에도 도움이 되겠습니다.
단, 무를 소화를 위한 용도로 드실 때는 높은 온도에서 익혀진 무가 아닌 생무로 드셔야 합니다. 무를 익히게 되면 소화효소가 파괴되기 때문이죠.
무 효능 2. 밀가루 섭취후엔 무
밀가루.. 글루텐 알레르기때문에 못드시는 분들이 많으실 거예요. 특히 여드름때문에 고생하시는 분들은 밀가루를 끊고 싶은데 잘 안되는 경우도 있고요. 이 글루텐을 소화시키는데 도움 되는 야채가 있으니, 무입니다. <한약집성방>에 따르면 수제비 반죽에 무즙을 넣어 만들면 아무리 먹어도 체하지 않는다고도 씌여 있다고 하네요.
무 효능 3. 감기에 좋은 무
감기 걸렸을 때 배 많이 끓여 드실거예요. 하지만 무도 감기와 지속적이 기침에 좋습니다.
<동의보감>에는 "폐가 위축되어 피를 토하는 것과 허로로 여윈 것, 기침하는 것을 치료한다."라고 적혀있어요. 무는 기운을 소통하는 동시에 거담작용과 각혈을 다스리고 속을 따뜻하게 하는 효과가 있어서 기침 가래, 목감기, 기침, 기관지염에게 좋습니다.
감기에 걸렸을때 무를 썰어 물을 무의 양의 1/4정도 붓고 푹 끓여 우린 물을 마시거나, 무를 갈아 기침에 효과 좋은 조청에 재어 두었다가 다음 날에 먹으면 좋습니다.
무 효능 4. 흡연, 숙취 해소에 좋은 무
술에 관심이 있으신 분들은 아세트알데히드를 한 번쯤은 들어보셨을 거예요. 아세트알데히드를 잘 분해할수 있는 체질이냐 아니냐에 따라 술이 세다 약하다를 이야기하죠. 이것을 잘 분해하는 것이 초산, 유기산, 아미노산이라고 해서 술에 홍초를 타먹기도 하고 했었죠. 숙취 해소에 유기산뿐 아니라 아밀라이제도 주목하셔야 합니다. 무에 풍부한 아밀라아제는 전분 분해 효소로 잘 알려져 있는데요 아세트알데히드를 빠르게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역할도 합니다. 무안의 비타민C도 간기능을 돕는데 한몫하죠.
또한 무는 니코틴을 중화하는 해독작용이 있을 뿐 아니라 이뇨작용도 있어 흡연으로 생긴 독소 배출에도 도움이 됩니다.
무 효능 5. 변비와 피부에 좋은 무
변비엔 뿌리채소가 좋다는 것은 변비이신 분들은 아실 듯합니다. 그중 무는 특히 모든 영양소 소화에 탁월할뿐만 아니라 섬유소가 풍부하고, 수분함량이 많아서 추천드릴만 한 채소입니다. 변비이신 분들은 몸이 찬 경우가 많은데 무는 따뜻한 성질이라 몸이 차지지 않으니 충분히 드셔도 좋아요. 장이 좋아지면 피부도 저절로 좋아지기도 하겠지만 비타민C1가 풍부하여 멜라닌 색소 침착도 막아주고 피부도 고와지지요.
무 효능 6. 항암효과가 있는 무
무에는 글루코시놀레이트라는 황 성분을 가진 화합물을 다량 함유하고 있는데, 씹는 동작 등을 통해 무에 상처를 주었을 때 아이소싸이오사이네이트라는 물질로 전환됩니다. 이것은 항암효과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죠. 실제로 생로병사의 비밀 편에서 폐암세포를 가지고 비교실험을 했을 때, 무 추출물을 접한 그룹에서는 폐암 세포의 활성화가 현저히 떨어지는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아이소싸이오사이네이트는 내성을 가진 균주를 죽이는 향균 효과가 있어, 세균성 기관지염에도 효과가 있습니다.
무효능 7. 모유하시는 븐들 붓기에
매운 것을 드시지 못해서 붓기가 안빠지는 분들이 계시는데 무를 드시면 도움이 됩니다.
무 효능 8. 코피가 날 때 무
하기2(下氣)하는 성질이 강한 무는 상기3(上氣)증상으로 인해 코피를 잘 흘리는 어린 남자아이나 갱년기 여성에게 도움이 됩니다. 무즙에 소금을 약간 넣어서 복용하면 코피가 나는 증상을 완화시킵니다. 소금은 열기운을 내리는 죽염을 사용하는 것이 효과적이죠.
하기(下氣)하는 성질이 강해 오후만 되면 온몸이 나른해지고 눈에 띄게 기운이 떨어지는 사람은 너무 많이 먹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무 효능 9. 관절염에 좋은 무
소염, 냉각 효과도 있어 파스같이 관절염 등이 있을 때 외용 연고처럼 발라도 효과적입니다. 무는 혈액순환을 촉진시켜 어혈을 풀어주고 기의 흐름을 원활하게 하죠.
껍질째 드세요
무에는 비타민 C가 풍부한데 속보다 껍질 부분에 약 2배 정도 많습니다. 또 껍질에는 파이토케미컬이라는 식물성 화학물질이 많은데 이들은 모두 항산화 성분으로 심혈관 질환예방, 암 예방, 노화 예방 등등의 효과가 있으니, 무 껍질은 버리지 말고 깨끗하게 닦아서 같이 먹는 것이 좋아요.
무청에도 영양가가 풍부해요
무에도 비타민C가 많지만, 무청에는 무 자체 더 많은 비타민류가 들어있어요. 그 중에서도 비타민C는 무에 함유된 양보다 4배 이상 많으며, 100g 중 70mg 이상의 비타민C가 무청에 들어 있으니 버리지 말고 요리해서 드세요.
건조해서 드세요
무는 무말랭이, 무청은 시래기로 말려서 먹는데, 무와는 조금 색다른 맛을 즐길 수도 있지만, 이 역시 영양가가 굉장히 높아요. 무를 말리면 미네랄과 결합하여 화학반응을 일으키며 무말랭이가 됩니다. 무말랭이에는 칼슘이 470mg나 들어 있어서 생무와 비교했을 때 15배나 더 많고, 철분과 비타민B1, 비타민B2, 추가로 비타민D까지 늘어납니다. 활동량이 줄고 햇볕을 잘 못 받는 겨울철에는 뼈가 약해지기 쉬운데, 무말랭이를 섭취하면 뼈 건강에 도움이 되겠죠. .
무청은 시래기로 말리는 과정에서 식이섬유가 풍부해집니다. 식이섬유는 대장운동을 활발하게 하여 변비 예방에 좋도 포만감을 주기 때문에 다이어트에도 효과적이죠. 또한 칼슘, 철분이 많아 빈혈, 골다공증 예방에 좋아 여성에게도 도움이 됩니다. 당근의 2배에 달하는 베타카로틴과 항산화 물질도 다량 함유되어 있어 세포의 재생과 회복을 도와 면역력을 높여 줍니다. 비타민D의 전구체인 에르고스테린 성분도 풍부해 소화와 면역체계에 도움을 주죠.
감기 걸렸을 때 차로 드세요
1.무말랭이로 드실 경우
무말랭이를 덖거나 그대로 뜨거운 물에 우려도 감기에 좋습니다. 몸에 열이 많은 경우에는 무말랭이만, 몸에 차고 오한이 있는 경우에는 생강즙을 첨가해서 먹으면 도움이 되죠.
2. 생무로 드실 경우
감기에 걸렸을때 무를 썰어 물을 무의 양의 1/4정도 붓고 푹 끓여 우린 물을 마시거나, 무를 갈아 기침에 효과 좋은 조청에 재어 두었다가 다음 날에 먹으면 좋습니다.
[출처] 무 효능 9가지.상한 위를 치료해줄게요. 내 몸 속을 청소해주세요 - 싱그러운 블로그|작성자 리뉴올
인터넷에서 화제인 무 효능과 부작용, 섭취 시 주의 사항에 대해 알아봤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글이며 작성자가 쓴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무 효능과 부작용, 섭취 시 주의 사항에 대한 글이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무 효능과 부작용, 섭취 시 주의 사항에 대해 총 정리 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건강 관리' 카테고리의 다른 글
와사비(고추냉이) 효능과 부작용, 섭취 시 주의 사항 (1) | 2022.10.28 |
---|---|
냉이 효능과 부작용, 섭취 시 주의 사항 (0) | 2022.10.28 |
루타바가 효능과 부작용, 섭취 시 주의 사항 (0) | 2022.10.28 |
유채 효능과 부작용, 섭취 시 주의 사항 (1) | 2022.10.28 |
채심 효능과 부작용, 섭취 시 주의 사항 (0) | 2022.10.27 |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