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얘기

지리학과 취업과 현실 - 지리학 우대 공기업

by nutrient 2022. 7. 29.
728x90
728x170

인터넷에서 화제인 지리학과 취업과 현실 - 지리학 우대 공기업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글이며 작성자가 쓴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지리학과 취업과 현실 - 지리학 우대 공기업에 대한 글이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하단에 지리학과 취업과 현실 - 지리학 우대 공기업에 대해 총 정리 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천문학과 이상과 현실 - 정말 취업 안 되나?

인터넷에서 화제인 천문학과 이상과 현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글이며 작성자가 쓴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천문학과 이상과 현실에 대한 글이며 이와 관련된 다양

tistorysolution.tistory.com

 

 

물리학과 현실 - 취업? 해외 대학원?

인터넷에서 화제인 물리학과 현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글이며 작성자가 쓴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물리학과 현실에 대한 글이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다루

tistorysolution.tistory.com





 지리학과에 입학하고 싶은 학생들이 알아두면 좋을 것들.


고딩들이 알아보면 좋을 것 같다.



지리학과는 전국에 서울대,경희대,경북대,건국대,전남대,성신여대,공주대  총 7개교에 있다.  기본적으로 중위권 이상의 대학에 있으니 진학하고자 하는 사람들은 지리에 대한 관심과 더불어 성적도 최하 3등급대를 유지하도록 하자.

경희대는 이과로 분류되며 나머지는 문과로 분류된다. 건국대는 이과생도 교차지원하여 진학가능. 원래 2018년까지 건대도 이과였다.



지리학은 사회과학,자연과학,공학의 성격을 모두 갖지만 우리나라에서는 사회과학의 성격이 짙다. (당장 미,영국만 해도 지리학과 대학원 졸업후 학위명은 지리학박사, 이학박사, 문학박사 등 다양하게 나온다.)*문학박사의 문학은 국문학,영문학 등의 문학이 아니라 사회과학계열 전반을 일컫는 단어임을 조심.

*이학은 자연과학을 말한다. 물리학,수학,화학,생명과학,지질학 등에서 받는 학위라고 생각하면 됨. 일부는 가정관련 과목 즉 식품영양과,의류과, 유아교육과 등에서도 받음.



이곳은 도시도 다루는 채널이라 아무래도 도시지리나 교통에 관심있는 분들이 많을 것 같다. 이경우는 그냥 지리학과로 진학하면 심도있는 내용을 못 배우고 학사 졸업만으로 그치지 않고 대학원까지 가야하는 경우가 다수라고 생각한다.

차라리 교통공학과, 도시공학과 등의 공대 소속 학과를 진학하는걸 추천. (본인이 문과여도 교차지원을 하거나 수학을 잘한다 싶으면 지원해서 미적분이나 선형대수 배워놓으면 좋다.)

또한 토목공학과와도 의외로 접점이 많다. 자연재해 관점에서.



지리학과에 진학하면 3개 트랙 중에 자기가 관심있는 쪽 들어서 그쪽으로 나가면 된다.



1.자연지리학 과정
주로 지형학 및 실습, 동아시아 지역의 기후, 기후학, 기후자료처리 프로그래밍 분석, 계량(통계)지리학 실습, 국토지리조사, 자연재해론, 기상정보 이해와 활용, 환경지리학, 지형환경변화와 인간생활, 기후변화와 환경 등의 과목을 수강한다.
통계와 프로그래밍을 잘 하면 수월한 과목들이 있다.
자연지리만으로 전공을 살리고 싶은 학생들은 대부분 대학원진학을 하며 기타 지질학,대기과학,해양학 등의 과목 수업을 듣기도 한다.
이과대학 개설 과목이 아니기 때문에 고등학교 문과 수준의 수학과 공통과학을 할 수 있다면 수강하는데 큰 문제는 없다.


2.인문사회지리학 과정
주로 경제지리학,문화지리학,문화콘텐츠 산업론, 지리학 발달사, 인구이동론, 세계정치지리, 여가 관광지리학, 역사지리학, 아시아 지역과 문화, 사회지리학, 도시재생론, 산업입지 분석, 장소마케팅론, 미주지역지리, 유럽지리, 자연경관의 문화콘텐츠, 도시지리학 등의 과목을 수강한다.
역시 인문사회지리학으로 전공을 살리고 싶은 학생들 또한 대학원진학이 꽤 있다. 기타 사회학, 사학과, 정치외교학과 등의 과목 수업을 듣는 것도 좋다.

3.공간정보지리학 과정
주로 지리정보시스템개론, 원격탐사, 도시지리정보시스템 및 실습, GIS GPS, 토지이용과 계획, 지리정보시스템 실습, 지도학및 실습 등의 과목을 수강한다. 이 경우 대학원으로 진학하는 경우는 거의 없고 LX 한국국토정보공사, LH 주택공사, 도로교통공사, 국토연구원 등으로 취업한다.
공간정보공학과와도 과정을 공유하며 지적학과와도 과정을 공유한다.
지리학과의 취업률이 상당히 높은 편인데, 그 이유가 위의 과목들과 취업기관 때문이다.
학과 분위기를 보면 대부분 위 수업들을 듣고 공기업을 준비하는 학생들이 꽤 많이 보이며 합격자도 상당수 있다.
자신이 정말로 자연지리와 인문사회지리에 뜻이 있지 않는 이상 이렇게 빠지는 사람이 많다.

또한 이외에도 경영학과 등을 복수,부전공하는 학생도 있다.



경영을 복전 부전하는 경우 지리에 큰 관심이 없거나 단순 취업을 위해서일 가능성이 높다.



학부수준에서는 문과 수학과 통계로만 해도 충분하다.

그러나 대학원 진학시 이과 수준의 수학과정도 필요하며, 인접분야인 대기과학, 환경공학 대학원 진학시  완전한 자연계가 되어야한다.



사회지리학 쪽도 양적방법 때문에 통계많이 쓰니 참고바람.



지리학과 진학 원하는 학생들에게

-전망이 좋은 과다. 현재 취업률도 괜찮다.

당연한 말이겠지만 영어,수학,사회,과학 잘 하면 좋다.

국어적 지식은 쓸데없다.



더 궁금한건 댓글로 질문받는다.

오늘 오전 3시까지는 성실하게 답해주겠다.




지리학과졸업해서 갈 수 있는 공기업 어디있음?


(참고로 고2)
한국관광공사 생각해봤는데 외국어전공자밖에 안뽑고있어서 실망함ㅠㅠ


 



지리학과에서 주로 선택하는 복수전공


과 내에 100% 있는 빌런들 



1. 경영 - 일반 기업 준비하거나 cpa 준비자들 대거 몰려감. 탈지리 필수요소 



2. 경제 - 마찬가지로 기업준비빌런들 많이 가고, 공무원 공기업 준비자들도 대거 몰려감 



3. 행정 - 공무원, 공기업 등 각종시험 가즈아



4. 사범계 - 교직빌런들은 애초에 지리로 칠 생각이 없다. 국영 or 국교영교 가즈아 



---------------------------------



그럭저럭 보이는 테크트리



5. 지구과학 등 - 리얼로 자연지리 사랑하는 사람들이 거치는코스. 대기 쪽에서 수학물리가 기다리고 있음 



6. 인문사회 등 - 상경계 안하면 그럭저럭 선택하는 전공.. 사회 정외 등등.. 걍 대부분의 인문사회 학과들이 그렇듯 무-난 



7. 통계 - spss sas r 한번쯤 돌려본 경험으로 응 통계 개꿀띠 했다가 수학의 벽에 부딪침 



---------------------------------



"진짜" 빌런들 



8. 컴공 - 지리정보, 응용분야 등과 겹치겠지 하는 표면적인 관심으로만 접근했다가 피똥쌈. 수단과 그 기술은 구분해야 



9. 토목 - 10~20%의 공간정보 관련 교과 생각하고 들어갔다가 학점 똥망하는 테크. 토목공학과 빌런으로 살아갈꺼면 해보던지



10. 그 외의 리얼 자기 취향

(영문, 심리, 자기설계 등..) 





반응 있으면 2탄으로 지리학과로 침입천이하는 복전러들 원전공 탑텐 간다

 

수학과 취업과 현실 - 미래 유망 학과?

인터넷에서 화제인 수학과 취업과 현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글이며 작성자가 쓴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수학과 취업과 현실에 대한 글이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tistorysolution.tistory.com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