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얘기

투싼 장점과 단점 - 하이브리드 시승기

by nutrient 2022. 8. 5.
728x90
728x170

인터넷에서 화제인 투싼 장점과 단점 - 하이브리드 시승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글이며 작성자가 쓴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투싼 장점과 단점 - 하이브리드 시승기에 대한 글이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하단에 투싼 장점과 단점 - 하이브리드 시승기에 대해 총 정리 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니로 장점과 단점 - 시승기와 연비는?

인터넷에서 화제인 니로 장점과 단점 - 시승기와 연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글이며 작성자가 쓴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니로 장점과 단점 - 시승기와 연비에 대한

tistorysolution.tistory.com

 

코란도 장점과 단점 - 시승기와 출고 전 주의사항

인터넷에서 화제인 코란도 장점과 단점 - 시승기와 출고 전 주의사항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글이며 작성자가 쓴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코란도 장점과 단점 - 시

tistorysolution.tistory.com

 



<투싼 하이브리드 오우나가 쓰는 장단점> 


개인차가 있지만 3천가량 주행해보고 적어봄

장점
-몇없는 SUV라인의 하이브리드 차량
-매년 내는 자동차세금이 아반떼랑 똑같음
-공영주차장 등 혜택 은근 달달함
-독특한 디자인, 전작에 비해 실내공간 개넓음
-1.6T엔진치고 가속 시 답답하지 않음
-급에 맞지않게 주행 시 정숙함
-공인연비 16.2km/l지만 실제 평균22km/l는 뽑아줌

단점
-하브한정 차박할때 뒷좌석 풀플랫이 안됨
-가격이 개.씨발임(풀옵기준 세금포함 3900만)
-투싼만 그런지는 모르겠는데 회전반경이 커서 유턴할때 뒤로 살짝 후진해야함
-실내에 직물패턴이랑 하이그로시 재질이 너무 많아서 관리하기 좆같음, 직물은 왜 쳐넣어가지고 아... 이것때매 차안에서 음식물 절대 못먹게함ㅡㅡ

 

 




투싼NX4 시승하고왔네요

 


시승차는 가솔린터보 4륜 풀옵(19인치)이었고 요즘은 비대면 시승프로그램이 많아져서 카마스터 동승없이 혼자 타고오라더군요ㅋㅋ 시승 총 1시간 동안 느낀 장단점 위주의 소감은

[장점]

-주관적이지만 존재감이 확실하고 멋드러진 디자인인듯 합니다ㅎㅎ

-1600키로대 신차라 그런지 몰라도 엔진 및 노면소음 차단이 잘 되었으나 고속주행 풍절음은 역시 차급의 한계를 보여주네요

-세단만큼은 아니지만 불규칙한 노면 잔진동 및 요철의 쇼크도 제법 잘 처리하여 승차감은 생각보다 좋았습니다.

-차체가 커진만큼 공간감, 특히 2열 레그룸이 진짜 넓어진게 체감될 정도였네요 패밀리카로도 손색없는 공간인듯 합니다ㅎ

-내장재는 아반떼 수준이겠거니 했는데 왠만한 곳에 생짜 플라스틱보단 우레탄과 패브릭을 적재적소에 잘 활용해줘서 기대이상이었습니다.

-면적이 넓은 파썬, 거기서 주는 개방감은 최고였네요ㅎㅎ 신차 컨디션이라 그런지 요철을 지날때 잡소리도 없었고요 세단에선 누리기 힘든 suv만의 특권이라 생각합니다.

 

[단점]

-엔진의 주행성능은 전반적으로 무난했는데 급가속시 터보랙이 좀 심한편으로 자연흡기차를 타고있는 저에겐 적응이 좀 힘들었습니다;;

-건식dct의 단점인 저속 꿀렁거림은 지속적인 튜닝으로 개선되었다고 하는데 주차장 언덕이나 신호대기 후 출발시 여전히 꿀렁거리고 급가속때도 살짝 늘어지는 듯한 변속 느낌이 별로였습니다.

-풀터치 방식의 센터페시아는 시각적으론 예뻐보이나 조작감도 별로였고 무엇보다 하이그로시 특성상 지문이나 이물질이 뭍은 흔적이 너무 적나라하게 보여서 별로였습니다.

-아랫급에도 들어가는 Hud가 없어 운전석 대쉬보드가 다소휑한 느낌이었고 보스 오디오는 고음 해상력이 많이 떨어져서 기대이하였네요 중저음 위주의 음악을 주로 들으시는분들은 만족하실 듯 합니다

-좀 사소한건데 엠비언트 라이트는 잘 보이지도 않는곳에 적용되어 없느니만 못한 것 같았네요 대쉬보드 라인을 적극활용해 적용해줬으면 만족도가 훨씬 높았을것 같습니다...

 

시승은 동탄시승센터를 이용하였고 동일차종을 계약한 상태이지만 최대한 객관적인 시각에서 느낀점을 작성한 시승기이니 부족하더라도 잘 봐주시길 부탁드립니다(__)


 



투싼 하브 10개월 운행기(사진 무)


올해 1월에 받고 현재까지 2만 4천 킬로 정도 운행 중입니다. 옵션은 어리운드뷰랑 보스스피커 빠진 겁니다.
전에는 아반떼AD 거의 깡통 몰았었는데
요즘 운전 할때마다 느껴지는게 몇가지 있어서 적어봅니다
 
장점
1. 차 잘나감 : 추월은 가능한 신속하게 할려고 하는 편이라 추월 차선 진입할때 주변 살피고 가능한 가속해서 추월하는 편인데 아반떼 몰때는 부아아앙 엔진음이 꽤 크게 났는데 투싼은 하브라 그런지 가속이 정말 좋네요. 밟는데로 밀어준다는 느낌입니다.
2. 정숙함 : 엔진 돌때도 아반떼 대비 조용했는데 ev 상태에선 정말 조용하네요.60정도 속도에선 그냥 조용…. 에어컨 1단의 팬 돌아가는 소리가 크게 느껴질 정도입니다. 특히 차 세우고 내릴때 시동 안 끄고 키 들고 내려서 삐~~~~~ 하는 소리에 당황하는 경우가 종종
3. 연비 : 제 아반떼가 16킬로인데 투싼이 19킬로 찍네요. 풀주유 주행거리 결과입니다. 1,2월달 운행할때는 16킬로 정도였습니다.
4. 방전 : 빌트인캠이고 보조로 샤오미 블박만 주행중에만 들어오는 전원에 물어놔서 방전 걱정을 안하는것도 있는데 기본이 방전 되기전에 차단이고 차단된 이후에도 고전압에서 끌어오게할 수 있어서 방전에 대한 걱정이 안되니 겨울에도 불안함이 없어졌네요. 아반떼 탈땐 겨울마다 시동버튼에 손 올리면서 불안함이 ㅠㅠ
 
단점
1. 전기차로 갈껄하는 아쉬움 : 아무리 연비가 좋다해도 기름값 부담이….. 여름겨울에 대기하면서 공회전 안해도 되는 부러움….
2. 꿀럭 : 정체구간에서 브레이크 밟고 때고 하다보면 어느 순간 꿀럭하면서 툭 튀 나갈때가 있습니다. 모터로 움직여서 그런가도 싶구요.
3. 파워후진 : 단점까지는 아닌데 후진 주차할때 방지턱을 넘을 기세.아반떼 탈땐 후진시에 브레이크 밟는 경우가 자주 없었는데 투싼은 브레이크를 디폴트로 밟은 상태로 움직이네요. 이것도 모터라서 그런건가 싶구요.
4. 적응 안되는 버튼식 : 저라는 인간이 구식이라 신식버튼 적응이 어렵네요 기어 바꿀때 버퍼링이 아직도 걸립니다. 생각중 생각중….
 
결론
1. 엔진 자주 꺼졌다 켜졌다하는건 괜찮은건가?하는 생각이 들지만 알아서 잘 만들었겠지 하고 신경 안쓰고 몰고 다닙니다.
2. 아반떼 탈때 차는 무조건 풀옵션이다!!! 외치고 다녔는데, 투싼 옵션 하나 뺀거도 은근 아쉽네요..투싼 보스가 아무리 안 좋다해도 기본 스피커보단 나았을텐데….. 어리운드뷰 없는거보단 있는게 나았을텐데….다음엔 반드시 풀옵션 ㅠㅠ
3. 전기차 살껄 그랬나 하는 생각이 자꾸 듭니다. 특히 주유소 들어갈때랑 출퇴근 자유로에서 타이칸 만날때 전기차 뽐뿌가….
4. 꼬불꼬불 내리막에서 아반떼 탈땐 저단으로 내리고 엔진브레이크 활용하면서 브레이크를 아꼈는데 투싼 하브는 저단 내려서 엔진브레이크 쓰면 ev 불이 아예 안 들어오더군요(회생 충전을 안하는) 투싼 몬 이후로는 저단 안 내리고 그냥 브레이크 쓰네요. 큰 차이 없을거 같은데 왠지 모를 심리적으로 충전 손해 본다는 느낌적인 느낌 이랄까요.(장기적으로보면 브레이크 패드 닳아서 교체비용이 더드는거 아닌가? 싶지만요) 이러면서 또 전기차 갈껄…전기차는 이거 다 회생제동인데….ㅠㅠ
5. 비오는 날 드라이브하다가 여유공간이나 주차장에 차 세우고 뒤좌석 접고 침낭덥고 누워서 파노라마 선룹에 부딪히는 빗소리 듣고 있으면 참 좋더군요. 차박 차크닉은 준비하기 귀찮고 장소도 알아봐야해서 패스
 
이상 주저리주저리 였습니다.
 
최종 요약은 “투싼 하브 산 이후로 운전 피로도 확실히 내려가고 만족 합니다. 다만 타면탈수록 전기차 뽐뿌가 온다.” 였습니다.
 
긴 잡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오늘도 무사고 안전운전 하셔요~

 



투싼 하이브리드 시승 및 계약 후기 


벼르고 벼르던 투싼 하이브리드 계약하고 왔습니다.



와이프 차가 모닝인데, 작년에 버스와 가벼운 접촉사고 한번 있었고, 그외 몇번의 사고 위험이 있었습니다.



거의 매일 운행하는 차지만 2017년 12월 출고한 차가 이제 10,000km 넘을정도로 많은 거리를 타는건 아닌데, 자꾸 위험한 상황에 노출되서 바꿔줘야겠다고 마음 먹었네요.

(제가 운전해봐도 확실히 제차 운전할 때와 다르게 덤비는 차들이 좀 많은 느낌입니다.)





하지만 모닝에 적응한 와이프는 작은차체가 맘에 들어 계속 반대 아닌 반대를 해왔는데, 제 고집을 알고 있는데다가 오늘 시승 경험이 괜찮아서 바로 계약까지 갔습니다.





먼저 시승 후기



시승은 인천동부시승센터에서 진행했으며, 비대면으로 시승했습니다.



원래 2시 30분부터 시승 예정이었으나, 2시쯤 도착해서 1층의 지점에서 잠시 차량 구경 후 2층 시승 센터로 향했네요.

(투싼이 전시되어 있으면, 2열과 트렁크 공간을 좀 더 경험해봤을 텐데, 아쉽게도 투싼은 전시되어 있지 않았습니다.)



코로나 시국 답게 시승센터 입장 시 열체크와 QR인증(또는 연락처 남기기)을 하고, 시승 예약 정보를 확인 후 바로 시승 신청서를 작성하였습니다.



말하지 않았는데도, 두분이 모두 운전해보실거냐고 물어보셔서 신청서는 두장 작성하였네요.



비대면 시승이라 40분간 자유롭게 시승해보라며 차키를 건네받고, 차량번호와 차량위치를 안내 받았습니다.

(정확히는 차량이 움직인 시간부터 40분간이라고 말씀하셨고, 다음 시승 예약시간이 4시였기에 조금 더 시승해도 괜찮은 분위기였습니다. 실제로 저희는 차키를 2시 10분경 받고, 키 반납은 3시경에 했는데, 전혀 개이치 않는 분위기였습니다. 물론 저희는 실제 운행시간 자체가 거의 정확하게 40분이었기에 안내받은 대로 했다고 생각합니다만...)



차키 반납할 때도 특별한 이상없으셨죠? 라는 질문 빼고는 너무나 쿨하게 시승을 마쳤습니다.





차키를 가지고 차량에 들어갔을 때 와이프는 이지억세스 기능에 놀라면서 만족해했네요. 차타기 편하다고...



그리고 저는 조수석에 탔는데, 조수석도 높낮이 조절이 되더군요. 거기에 꽤 변화폭이 넓어서 좋았습니다.





먼저 와이프의 시승 감상평을 들어보면...



속도감이 안느껴진다

- 50km 정도였는데, 전혀 50km 같지 않다. 아마도 모닝 대비 안정성이 높고, 하이브리드라 정숙성이 좋아서 그런거 같습니다.



운전자세가 매우 편하다.

- 시트를 좀더 높게 설정할 수 있다보니 좌석을 좀 더 앞으로 당길수 있고, 이로인해 핸들까지의 거리가 이상적으로 발현된거 같습니다. 텔레스코픽 기능에서도 투싼이 모닝보다 좀 더 길게 빠지는 느낌도 있었네요.(큰 차이는 아니구요.)

- 참고로 와이프 키는 168cm이며, 다리가 긴 편입니다. 180cm인 저와 다리길이에 큰 차이가 없을 정도라, 와이프차나 제차의 시트 포지션이 거의 비슷합니다.



과속방지턱 넘어가는 느낌이 매우 좋다

- 솔직히 제차(hg)보다 과속방지턱 넘는 느낌이 좋았습니다. 물론 제차는 8년된 차이고, 이차는 6,300km 정도 밖에 안탄 차이긴 하지만 그래도 제차는 타이어도 s2as 임을 감안하면, 과속방지턱 넘는 느낌은 매우 좋더군요.

- 물론 승차감 자체가 세단보다 좋지는 못합니다. 확실히 승차감 자체는 hg가 훨씬 좋습니다만, suv임을 감안하면 전체적인 승차감이 괜찮았으며, 과속방지턱은 특히 인상적이었습니다.



선바이저 조명이 수동

- 와이프 모닝도 선바이저에서 거울 열면 조명이 자동으로 켜지는데, 투싼은 수동으로 켜야합니다.

(꺼지는건 선바이저 닫을 때 스위치가 꺼지도록 설계되어 있습니다.)



hud 없음

- 현재 제차나 와이프차 모두 사제 hud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 특히 와이프는 사제임에도 hud를 너무 사랑하는데, hud가 없네요.



시트 크기

- 이전에 와이프가 그랜저ig에서도 불만을 가졌던 부분인데, 시트 바닥 길이가 조금 아쉽다네요.

- 1열이야 높이 조절이 되니 큰 문제는 아닌데, 2열은 허벅지를 다 받쳐주지 못해 쩍벌 자세가 된다며 불편해 합니다.

(제차는 딱 맞는 크기라 좋아합니다.)



그외 다양한 기능은 긴장해서 제대로 느껴보지 못했네요.

- 후측방 모니터와 저속에서 서라운드뷰가 켜진모습을 보면서 '좋다'라고는 했지만, 그 이외의 기능은 사용해볼 엄두를 못냈네요.





저의 시승평



가속력은 제차 보다 좋다.

- 정지상태에서 60~70km 정도의 속도긴 했으나 제차(hg 가스차입니다.)보다 경쾌했습니다.

- 투싼의 경우 합산 출력이 230마력, 제차가 235마력이라 비슷하겠지 했지만, ev 모드 덕분인지 훨씬 경쾌한 느낌이었네요.

- 실제 제로백 역시 제차보다는 좋은걸로 알고 있습니다.



하이브리드 이질감

- 모트라인 리뷰에서 이질감이 거의 없지만, 그래도 하이브리드임을 감안해야 한다고 했는데, 시승해보고 완전히 공감했습니다.

- 엔진 개입할 때나 브레이크 밟을 때 내연기관차와는 감각적인 부분에서 약간 다른 느낌을 받았습니다.

- 그래도 엔진이 켜질 때도 거의 느끼지 못할만큼 괜찮았습니다.

- 이차만 탈거라면 문제될건 전혀 없어보였습니다.



럼버서포트는 2way

- 현재 제차도 2way이긴 한데, 그래도 4way 였으면 좋았을거라는 생각이 드네요.

(저랑 와이프 둘다 키가 있다보니...)

- 그래도 와이프는 럼버서포트가 없던 차에서 기능이 있어서 만족했습니다.



내비게이션은 플로팅 방식이 편한데...

- 플로팅 방식의 내비의 경우 운전자 눈높이랑 딱 맞아서 보기 편한데, 투싼은 좀 더 낮은 위치에 내비가 있어 조금 아쉬웠습니다.

- 무엇보다 현재 와이프차에 있는 카카오미니C의 라이언 피규어가 갈곳을 잃을 듯 합니다.ㅜ



그외 시승에서 특별한 건 없었고, 고속 주행을 해보지 못한것이 조금 아쉬웠네요.





시승을 마치고, 점심을 먹지 않아 늦은 점심을 해결한 후 바로 대리점으로 갔습니다.



와이프는 어이없어서 웃더군요.

(오늘 작정했냐고...)





구입하려는 사양은



투싼 하이브리드 인스퍼레이션 등급 + 선루프 + 플레티넘Ⅳ + 사이드 스텝 + LED 패키지



로, 홈페이지 견적 시 4,018만원의 견적이 나오네요.





이미 견적은 다 짜뒀기 때문에 서비스 조건만 맞으면 바로 계약할 기세로 동네 대리점으로 향했습니다.

(인터넷이 더 조건이 좋겠지만, 그냥 오프라인으로 적당한 선에서 계약하려고 했습니다.)



일요일 적당히 늦은 시간(5시 경)이라 그런지 사람은 거의 없었고, 견적 상담하러 왔다고 하니 차장님의 안내를 받았습니다.



앞서 적었듯이 이미 견적은 다 짜뒀기 때문에 딜러분의 개입 전혀 없이 빠르게 견적 작업이 완료되었고, 드디어 서비스 협상...





제가 원하던 서비스 수준은 인터넷의 70% 수준이었습니다만, 인터넷과 동등 이상의 조건이었습니다.



틴팅, 블랙박스, 트렁크 러기지 매트(코일 매트 대신 러기지 매트로 요청하였습니다.)이긴 한데, 다들 수준급 제품이었네요.





차량 색상 선택에서 원래는 내장 디자인을 인디고를 생각했으나, 딜러분의 의견을 여쭤보니 비추하시네요.



그래서 최종적으로 아마존 그레이 + 블랙 원톤으로 결정했습니다.

(아마존 그레이는 인디고 내장이 불가해서 원래는 티탄 그레이를 생각했는데, 카달로그의 대표색상이 아마존 그레이라 아마존 그레이로 했습니다.)



결국 견적 내고 서비스 협상하고, 계약서 받아서 동의하고, 계약금 처리(일요일은 카드 결제가 안되서 가상계좌만 받고, 월요일 카드 결제 하기로 했습니다.)까지 30분도 걸리지 않았네요.





딜러분께서도 신경쓸게 없어서 만족하신건지 상담 내내 표정이 좋으셨네요.



저 역시 서비스가 너무 쿨해서 여쭤봤는데, 먹고 살려면 해야죠라고 쿨하게 답하시네요.

(서비스를 먼저 요청한게 아닌 딜러분께서 

틴팅은 어떤거 생각하냐? 이거면 괜찮냐? -> ok, 

블랙박스는 이제품 괜찮냐? -> 그 회사 제품 문제로 고생을 한적이 있어서 싫고, 현재 와이프차 제품이 괜찮아서 해당 모델 최신제품은 가능하냐? - ok

코일매트 해주겠다 -> 나는 6D로 할 예정이니 트렁크 러기지 매트로 변경 가능하냐? ok 

였습니다.)





마지막으로 GV70...전시되어 있는거 앉아봤는데, 진짜 좋네요.



솔직히 돈만 있었으면 투싼 대신 GV70 사줬을거 같습니다. 분명 투싼도 좋아져서 이전세대에 비해 싼타페와의 차이가 적어졌지만

(크기 뿐만 아니라 차량 내장도 많이 따라갔다고 생각합니다. 코나와 투싼의 차이보다 투싼과 싼타페이 차이가 훨씬 적다고 생각하네요.)



GV70은 진짜 고급차긴 하네요.





EQ900도 타보고, G80(DH, RG3)도 타보고, 더K9도 타보긴 했지만, 막상 차를 사는 시점이라 그런지 GV70은 진짜 사주고 싶은 차였습니다.

(위 차들은 전부 와이프와 타봤던 차들이고, 저나 와이프나 가장 만족한 차는 의외로 더K9입니다.)



나중에 돈 많이 벌어서 더 좋은차 사줘야줘 머...





암튼 여기까지 시승기 및 계약 후기 였습니다.



다음에 차량 출고하면 무사고 기원으로 다시 찾아 뵙겠습니다.





덧붙임. 와이프차는 2017년 12월식이고, 제차는 2013년 9월식이라 원래는 다음 그랜저 나오는 시기에 제차를 바꾸려고 했는데, 제차는 좀 더 오래타야겠네요.ㅜ

 

레이 장점과 단점 - 레이 시승 후기

인터넷에서 화제인 레이 장점과 단점 - 레이 시승 후기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글이며 작성자가 쓴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레이 장점과 단점 - 레이 시승 후기에

tistorysolution.tistory.com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