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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저런얘기

모하비 장점과 단점 - 승차감과 안전도는?

by nutrient 2022. 8.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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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서 화제인 모하비 장점과 단점 - 승차감과 안전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글이며 작성자가 쓴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모하비 장점과 단점 - 승차감과 안전도에 대한 글이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하단에 모하비 장점과 단점 - 승차감과 안전도에 대해 총 정리 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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모하비 1년 시승기


새벽에 잠이 안와 모하비 시승기를 써봅니다.



차산지는 1년됐습니다. 18my 풀옵션. 



거리수는 4만2천키로..



모하비를 사게 된 이유는 단 하나.



v6 딸딸이 감성입니다.



다나와에서 몇 달동안을 본 거 같습니다. 그래서 내린 결론은 'v6 디젤은 앞으로 더 비싸질꺼야' 라는 생각으로 샀습니다.

그랬기 때문에 페이스리프트가 나오더라도 뭐 덤덤하면서도 좀 만 더 기다릴껄....................여튼..



1년 동안 타면서 정말 사골차이지만 너무너무 만족스러운 차입니다.



장점 : 



보험료가 겁나 쌉니다. 아재들만 타는 차인가 그런지 몰라도 보험료가 상당히 쌉니다. 제가 보험경력이 3년밖에 되질 않지만 대물10억 자차 넣어도 45만원입니다.



정숙합니다. 처음엔 생각보다 시끄러워서 실망을 한 것이 사실입니다. 그러나 k7을 타보니 정숙성이 한 수위라는 것을 다시한번 느껴봅니다. 시내주행에서는 당연히 휘발유차가 조용하지만, 고속도로에서는 다릅니다. 모하비는 그냥 처음시끄럽게 느껴지지지만 그게 전부입니다. 속도가 붙었다고 막 시끄러워지지 않습니다.



승차감이 좋습니다. 전에 타던 싼타페dm보다 월등합니다. 그래서인지 장거리 운전을 해도 덜 피곤합니다. 물론 과속방지턱은 제외구요.



잡소리가 없습니다. 사골이라 그런지 몰라도 아직까지 잡소리는 하나도 안올라옵니다. 그래서 좋습니다.



공간활용성이 좋습니다. 7인승이라 아이들이 뒷좌석에 타면 여러모로 쾌적하게 장거리 여행하기에 좋습니다. 



힘이 어마어마합니다. 싼타페 탈 때 오르막길을 만나면 킥다운이 자주있었는데 힘도 좋고 미션도 8단이라 그런지 어지간해서는 킥다운현상이 현저하게 줄었습니다.



엔진음이 듣기 좋습니다. 4기통 디젤 딸딸이 탈 때 그 공명음..소음 자체로는 4기통과 별차이 없지만 6기통은 소리가 듣기 좋은 소리입니다. 끄르르르르릉



시트가 좋습니다. 같은 나파가죽인데 k7보다 모하비 품질이 훨 나아보입니다. 착좌감도 좋구요. 부들부들.



단점 :



기아차..하부를 떠보니 안습입니다. 하부코팅이라도 할껄...ㅜㅜ 캐빈에는 녹이 없고 하진 않지만 곳곳에 녹이 조금 비치는 곳이 안습니다. 특히 마후라는 아무리 열받는 부위라도 이해해도 좀 그렇습니다. 심해요.



기름을 어마어마하게 먹습니다. 시골에서 차를 타서 그런지 싼타페 탈 떄 트립상 항상 15km 정도 나왔는데 요놈은 10km입니다. 가끔 13km 탔다는 분들..대단합니다. 전 아무리해도 안나오더라구요. 시내주행일 때는 안습일 것 같습니다. 기름불들어왔을 때 70리터가 들어가는 것을 보고 기겁했습니다 ㅜㅜ



어라운드뷰..좀 화질이 좋았으면..



결론 :



개인적으로 모하비 깡통이 가장 가성비가 좋지 않나 싶습니다. 모하비 깡통과 풀옵션이라고 해봐야 사실 별차이도 없고요. 펠리세이드는 타보니 생각보다 내장제가 싼마이라도 긴장하고 탔는데 모하비 사길 잘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물론 파워트레인도 그렇구요.



패밀리카로써 정말 좋다고 생각합니다. 싼 보험료만큼 세금을 더 내야하는 단점도 있지만 차가 운전자에게 주는 신뢰감은 정말 가성비 깡패라고 생각합니다. 물론 여유되면 x5나 q7이 맞겠지만 현실은 또르르륵



구매전 보배드림 검색을 많이 해봤는데 모하비에 대한 평가가 너무 안 좋아서 고민은 했지만, 산 후에 삶의 질을 바꿔진 정말 멋진 차임에는 분명합니다. 고민하시는 분들 과감히 지르셔도 전혀 후회가 없을 것 같습니다.



이상 새벽에 주절거려 봤습니다. 안녕히주무세요.




모하비 승차감


아버지 취미가 민물낚시라

 

몇박 며칠씩 떠나실때도 많아서 

 

장비도 많고 무엇보다 오지로 다니실때도 

 

많이 있어서 렉스턴스포츠는 너무 짐차 같다고 

 

싫다 하시고 그렇다고 도심형 모노코크 

 

suv 팰리세이드는 힘도 못쓰기에 

 

고민 하시다가 18년식 

 

끝물 더뉴 모하비로 가셨었는데

 

맨날 모하비 타고 다니시다가


가끔 어머니차 모닝TA 타시면 이것도 경차 지만

그래도 승용이라 승차감 참 좋다고 하십니다ㄷ

 

제차 아방스도 튜익스 서스 라서 

 

꽤 하드한 편인데도 이것도 승용이라 좋다 하시고

 

그래도 모하비 끌고 낚시 다니시면서

 

한번도 어디 빠진적 없고 

 

오히려 빠진 차들 특히 

 

싼타페,스포티지,쏘렌토,펠리세이드 같은 

 

4륜 로우 없는 도심형 suv들이나 스타렉스 4륜

 

본인들도  들어갈수 있는줄 알고 들어왔다가 빠진거

 

바 걸어서 끌어준적 몇번 있네요ㄷㄷ




모하비 정말 후지?네요...


세상에 나쁜차는 없다? 라는 주의로 살아왔는데



올란도LPI이후로 역대급으로 별로인 차를 만났네요.



렌터카라 그런건지 모르겠지만



정말 시끄럽고(6기통 디젤 별거 없네..)



승차감이 진짜 굉장합니다. 



시종일관 털렁대고, 코너는 어마어마하게 쏠리는데 차는 물렁거리구요.



고속으로 갈수록 가벼워지는 스티어링 느낌이 살벌합니다. 



일부러 오프로드도 좀 가봤는데...



오프로드도 일반 suv보다 승차감도 더 구리네요. 



그냥 좀 튼튼해보이는 맛+멋진 디자인 아니면...



아 물론 고속에선 아주 잘 나갑니다.

6기통 3.0디젤 맞더라구요.

문제는 시내에선 싼타페보다 더 답답한 느낌..



이차를 타는 분들이 세삼 존경스러울 정도입니다.





모하비 카페에서는 의외로 구형-신형(더마스터) 차이가 크지 않다고 했는데



두대 다 몰아본 경험으로는 신형과 구형은 

하늘과 땅 차이입니다.





오프로드 갈 용도 혹은 정말 예산은 타이트한데, 카라반이라도 끌어야 할 일이 있는게 아니면 굳이 구매를 권장하고 싶지는 않네요......



나이가 좀 많으신 분들만 느끼는

이차만의 갬성? 같은게 있는건가요?



모하비도 은근 매니아층이 두꺼운데,

신형은 괜찮은데 구형은 딱히 이유를 못찾겠네요...ㅠㅠ



렌터카라 상태가 구렸을거란 의심을 해보는게 좋을까요. 



근데 좀 웃긴건,

올란도 lpi는 두번다신 타고싶지 않았는데



이차는 안타고싶어! 

하면서도 은근 정이 든다는거..?





모하비시승후기


키멋짐

장갑은 코로나때문에 끼라고 주더라

실내 그럭저럭 갠츈

일단 좃같은 터치버튼 없어서 맘에들고

기어도 다이얼 아니여서 맘에듬

에어컨 버튼 존나 큼직해서 맘에듬

전자식 파킹레버 위치도 쏘렌토보다 맘에듬

키온세레모니 멋있음

계기판 멋있음

순간연비 잘보임



단점은

컵홀더위치랑 엉뜨엉시 버튼은 쏘렌토가 더 쓰기편한듯

선루프 작고 천은 손으로 열고닫고해야댐(여는건 유리 열면 같이 열리긴함)

연비 실화냐?

2.3부터 시작함

복귀할때쯤 6.1까지 올라가긴 했는데

정말 쏘렌토 하길 잘했다고 생각하게댐

엠비언트 이쁜거같은데 묘하게 구림

전반적으로 차가 좀 출렁거리는데 난 오히려 쏘렌토보단 이런게 SUV답고 좋은거같음

단 운전석 기준

뒷자린 알게뭐람

모하비 샀으면 지금쯤 진심 매물 올렸을듯







2020 후기 모하비 약 4달간의 사용기...?


안녕하세요, 



설 연휴에 노래 한 잔, 맥주 한 곡 하다보니 글이 쓰고 싶어서 사용기나 한 번 적어볼까 출발합니다. 

작년 10월에 답정너 느낌으로 모하비에 관한 이야기를 썼던 기억이 나는데, 

모두가 극구 말리셨던 기억이 납니다...
(신형 쏘렌토 얘기가 그렇게 많았는데... 다행히 그건 회사 법인차로 많이 탔어요... ㅋㅋㅋㅋㅋㅋ) 



암튼, 오늘 3달만에  5,000 Km를 달성하기도 해서, 

차량 구매 시점부터 현재까지 실 사용 측면의 후기를 남겨볼까 합니다. 

물론 지극---히 개인적인 관점이기 때문에 비교도 생각도 편협할 수 있으니, 미리 시작에 앞서 양해를 바라는 바입니다. 

혹시나 차량에 대한 질문이 있으시다면 댓글로 남겨주세요.

가능한 상세히 답변을 남겨보겠습니다. 





0) 차량 선택 배경 



2020년 10월...바야흐로 대-SUV 시대였죠, 쏘렌토는 욕을 그렇게 먹어도(!) 하이브리드까지 대박이 날 예정이었고, 

질세라 싼타페도 신형 플랫폼 반영하기로 하고, 대항마(?)인 펠리세이드 VIP트림까지...

(성격도 각자 너무 다르지만 , 막연하게 SUV "대"자를 사겠다는 마음이었기에 한 카테고리였습니다. ㅋㅋㅋㅋ)



"기아는 이제 그만"이 주 목표였기 때문에, 펠리세이드와 싼타페를 고민하다, TM으로 마음을 굳혔던 기억이 납니다. 

기존차가 스포티지 R 이었기 때문에, 뭘 타도 엄청난 충격이었을 테지만, 그땐 나름 메기성님도 이뻤던 기억이네요. 



싼타페로 마음을 굳히고, 실 결정권자이신 어머니와 의견 조율과정을 거쳐, 

약 일주일 뒤, 모하비 출고를 3일뒤로 배정받습니다!!!! (?????? 이야말로 미친전개... 사연은 길지만 이미 위가 한가득이라...) 

※ 요약 : "차는 튼튼해야지!", "모하비가 튼튼하다며?", "볼보는 좀 비싸더라(이 때 불붙였으면 XC90을...)"



1) 차량 출고



이 부분은 자신있게 1초 컷 할 수 있습니다! 

그냥 지점장님에게 썬팅, 블박 다 맡기고 쳐다도 안봤습니다. 

(납품이 바빴으며... 사회초년생에게 차 출고를 위한 연차는 회사에 CR도 안먹힐...)

(+ 시승도 못해봤는데, 출고는 무슨...그냥 믿고 던졌습니다 ㅠㅠ )



2) 출고 후 



아무튼 야근까지 마치고 출고를 받아서 집에 가져왔습니다. 

역시 대자(?)는 다릅니다.

센터 주차장에서부터 원샷 원유턴을 못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ㅋㅋ 분명히 스포티지는 그냥 훅훅가거든요....?

※ 암튼 영롱하게 받아서 그 때부터 지금까지 탔던 기록이 아래에 펼쳐집니다.



3) 약 4달 / 5,000Km 사용기



제가 구매했던 옵션은 다음과 같습니다. 

(대충 차 값만 6천 조금 안됐던거 같네여...그 돈이면.....)

- 트림 : 마스터즈 / 6인승 (캡틴시트 너무 죻아용)

- 옵션 : 선루프, 렉시콘팩 (더 있었던거 같은데, 암튼 다 넣었습니다. 그나저나 이번에 추가된 HDA2.....후......차 갖다버려...)







ㅁ 장점 

- 3.0 디젤

확실히 부드럽습니다. 제가 8년차 디젤덕후이긴 하지만, 확실히 3.0이 좋습니다. 

사골이 아주 골다공증이라고 할 정도니 검증은 충분히 되었다 봅니다. 근데 이게 좋은건가...



(-) 스포츠모드로 돌려놓으면, 대충 2~3,000RPM 전후에서 모든 걸 해결합니다. 밟으면 4,000도 찍어요. 

뭔 디젤이 4,000이야 싶지만, 스포츠모드로 한 번 타보면 확실히 신나고 중독성이 강합니다. 

이 뚱땡이가 쓩쓩 날라가는게 아주.... 

(다만 연비가 하늘나라로 가버리는게 함정 그 자체... 트립초기화 하고 스포츠로 좀 타면, 평균연비가 4이상 올라가지를 못합니다)



- 대형 SUV

괜히 대자(?)가 아닙니다. 분명히 대자치고는 좁지만, 그럼에도 확실히 광활합니다. 

2열 리클라이닝이 아주 중요한 포인트였기에, 이 또한 더 크게 와닿는 부분이기도 합니다. (원룸이사 한방컷 가능)


- 6인승 Ver / 캡틴시트 /
(옵션이고, 거기에 또(!) 옵션을 넣어야 통풍시트 등의 편의사양이 장착됩니다. 

개인적으로는 확실히 6인승이 호불호가 강하겠으나, 완소옵션이라고 생각합니다.



- 내부 공간

분명히 가격대비 (무려 6천...) 후지지만,  방음이나 내부, 편의기능에 신경을 나름 많이 썼습니다.

코너링 램프, 오토트렁크, 오토와이퍼, HDA1(후...), 풀LCD클러스터 등등



- 정통 4WD...(국산 중에 그나마 터레인모드도 있고 LOW도 있는)

저번 대폭설 때, 별 거 아닐줄 알고 차로 출근 했는데... 퇴근 때 시간은 엄청 걸렸지만, 못가는 길은 없었습니다. 

제대로 못간건 집일뿐...새벽2시...





ㅁ단점 (장점이 곧 단점...)



- (3.0) 디젤

밖에서 들어보면 탱크 그 자체입니다. 창문열고 터널이라도 지나가면 꽤 시끄럽습니다.

키이이이이이잉~~~~~나름 저는 좋은데, 확실히 디젤은... 다만, 4기통들 소리 들어보면 저는 양반입니다. 



(+) 연비가 진짜 극악입니다. 

게이지 반의 반칸에서부터 / 만땅기준 대략 8만원 정도 먹습니다. (1280원/L 기준)

이렇게 넣으면 시내 6, 고속 4 타면 400km정도 타는거 같습니다.

(디젤아니구 2.0가솔린(?) 탄다는 마인드 정도는 갖춰야 ...)



- 대형 SUV / 승차감

유명하죠? 모두가 걱정하셨죠...(네 제가 그 놈입니다! 시승 한 번 없이!!!! 다시 한 번 모든 분들에게 감사의 마음을 전합니다.)

좋다와 나쁘다가 공존합니다. 분명히 나름 고급진 편에(??) 속하긴 한다고 봅니다만, 

프레임과 하부 셋에서 오는 특징이겠는데, 충격이 제법 크게 올라옵니다. 

제가 운전하면서 꿍꽝을 예상하면, 가끔씩 쿵쾅으로 대답합니다. 

(+) 롤링이 꽤 있습니다. 이것도 대형이기에 발생하는 특징이겠는데 (에어서스만 있으면 뭐...)

핸들 잘 해줘야지, 대충 하면 그냥 출렁출렁 ... 손님 모실 때는 군대 때 생각하면서 운전합니다. 



- 6인승 Ver / 캡틴시트 

한마디만 하겠습니다. 

6인승도 옵션인데, 시트 편의사양도 옵션입니다. (당연한거긴한데...)



- 내부공간 

일단, 가성비는 똥입니다. 대충 차값 딱 6천이라고 생각하고 보면, 이거보다 내부마감재 좋은 차 정말 많을거라고 봅니다. 

내부 곳곳에서 보이는 우레탄... 그래비티 가봐야 앞좌석에 한 줄 생기는 엠비언트... 



(+) 유튜브에서도 많이 언급되는 부분인데요. 넓은데 좁습니다. 

키는 큰데, 프레임한테 뺏기는 부분이 상당한 게 느껴집니다. 

2열도, 1열도 시트가 절대 온전한 편안함을 찾기가 힘듭니다. 차에 몸을 맞춰야 합니다. ㅋㅋㅋㅋㅋㅋㅋ 후... 감성하나 보고 탑니다. 

(혹시 평소에 시트를 좀 세우는 편이시면 차량 인수전에 얇거나, 뒤로 살짝이라도 기운 헤드레스트 부터 구하시길 추천드립니다.)





쓰고보니 단점이 장점보다 더 긴 거 같은데... 당연한 부분들은 생각보다 많이 생략했습니다. 

다만, 진짜 감성 하나로 산다는 게 이해가 됩니다. 진짜 얘는 디자인 하나로 모든걸 잊게 해줄때가 있습니다.

주차장에서 리모콘으로 부를때, 전면의 쌍발 3지창은 언제봐도 이쁩니다. 

(물론 절벽 뒤통수는 좀 ... 받고 리어 깜빡이 전구인 것도 좀...)



제가 많은 분들이 궁금해하시는 부분들을 잘 긁어드린건지 모르겠습니다, 

가끔은 저도 좀 더 많은 내용을 공유하는 것이 클리앙에도, 또 굴당에도 좋은 영향이 될 거 같아

비루한 글 솜씨를 뽐내봤습니다. 

혹시나 여기까지 읽어 내려오셨다면(물론 아닌분들도) 다시 한 번 읽어주심에 감사하고, 새해 복 많이 받으시길 바랍니다. 




더뉴모하비 3개월 5000km 주행및 소유기(사진無)


안녕하세요

 

SUV 구매 후보로 더뉴모하비를 고민하시는 분들이 간혹 계신것 같아

 

참고용으로 운행기 남깁니다.

 

글재주가 없어서 구입이유나 과정등은 생략하고 보다 읽으시기 쉽게 장점 단점 중점(장점도 아닌 단점도 아닌;;)

 

에 대한 지극히 개인적인 느낌으로 정리해 보겠습니다.

 

참고로 프레지던트 풀옵션 7인승 모델 입니다.


<장점>

 

1.조용합니다. V6 엔진이라 그렇겠죠?

 

2.쉽게 질릴것 같지않은 디자인 입니다.(저의 주관적 느낌입니다.)

 

3.3열 좌석덕분에 운전자 포함 6명정도의 이동은 별 고민이 없습니다.(두시간이상의 장거리만 아니라면)

 

4.국산차의 특징인 저렴한 보험료와 정비비

 

5.UVO(원격시동, 차문잠금, 위치찾기 등)와 어라운드뷰를 잘써먹고있습니다.(모하비만의 장점은 아닙니다만)

 

6.시야가 좋습니다만 이역시 모하비만의 장점은 아니겠죠?

 

7.엔진의 회전수가 올라가도 4기통과는 다른 느낌의 엔진음입니다. 무게있는 소음이랄까요?

 

  음알못이지만 중음의 듣기좋은 소리?랄까요 6기통이 이정도 인데 8기통은 어떨지....

 

8.예상보다는 일상적인 코너에서 안정감이 괜찮습니다.

 

9.가죽시트의 느낌이 괜찮습니다.(보드라워...feat.하얀늑대)

 
<단점>

 

1.옵션이 좀 그렇습니다. 족동식 주차브레이크에 오토홀드도 없고 재래식 크루즈콘트롤, 자동트렁크도어의

 

  부재 등 아쉬운 부분들이 보입니다.

 

2.프레임차의 특성인 울렁임, 통통튐이 있습니다.
 
 -차받고 첫날과 둘째날에 운전자임에도 불구하고 약간의 멀미가 있었습니다.
  

  새차냄새도 한몫했겠지만 승용차에서 프레임SUV로 오면서 생긴 승차감의 변화로 인한 부분이겠죠?

 

  계기반에 표시된 타이어 공기압이 36정도로 빠지면 탈만합니다.(초기세팅은 40psi)

 

3.개개인의 느낌이겠지만 문닫는 느낌이 좀 깹니다.차의 외형에 맞는 묵직한 느낌이 떨어지네요

 

4.출발시 굼뜨다는 느낌입니다. 아마 차량의 무게가 주는 특성이겠죠.

 

5.8단 미션이 약간 병맛같습니다. 이전의 6단 DSG나 7단 S트로닉 차량과 비교할 바는 안되지만

 

  오르막 내리막 액셀링여부에 따라 멍청해지는 경향이 있네요. 참고로 저알피엠상황 1에서 2단 변속시

 

  소음이 발생하는데 동호회에서는 결함이라는 얘기가 나오고 있습니다.

 
<중점>

 

1.차가격이 풀옵션 기준으로 할인없이 오천이 조금 넘는데 돈값을 하는지는 의문입니다.

 

  이해가 갈때도 있고 갸우뚱 할때도 있지만 아직 정의를 내리지 못했습니다.

2.고속도로의 깡패라는 말씀들을 하시는데 스타트에서는 굼떠도 중속(80-100)이후 가속력은 쓸만합니다.

 

  "쓸만하다"라는 표현을 한 이유는 요즘 차들의 성능이 상향평준화 됐기에 체급에 비해 괜찮기는 하지만

 

   특별할것은 없다라는 뜻으로 이해하시면 되겠습니다.

 

3.괜찮은 상태의 (요철이나 포트홀 없는)도로상황에서는 주행감이 괜찮습니다.

 

  과속방지턱이나 비포장을 만나면 좀 불편합니다.

4.페이스리프트 이후 앞모습은 썩 마음에 드는데 뒷모습이 좀 어설프게 된것같아 한번씩 아쉽습니다.

 

5.1열 2열 3열 모두 생각보다 넓지는 않습니다. 구입시 공간의 넓이는 염두에 두지는 않았지만

 

   공간창조의 현기라는 강점은 이차에는 적용되지 않는것 같습니다.

 

6.연비는 시내주행시 7~9km 고속주행시 발끝신공으로 13까지는 찍었습니다.

 

   어차피 첫대면 순간부터 연비는 기대하지말아야겠다는 생각이 들어 그냥 포기했습니다.

 

7.지극히 개인적인 생각입니다만 신호대기시 레인지로버가 앞뒤좌우에 있으면 좀 민망합니다.

 

  왜 민망한지는 이유는 스스로에게 물어봐도 답을 못내리지만 하여튼 아주 약간 깃털만큼 민망합니다.

 

8.업무로도 사용하고 가족용으로도 사용하지만 정체많은 시내 보다는 장거리 주행이 더 어울린다는 느낌입니다.


<나름의 총평>

 

제가 40초반 유부남입니다만 모하비는 밀당 연애하는 기분입니다.

 

완벽한 여자라고 착각해 콩깍지가 씌어 맹목적인 구애를 하고 결국엔 사랑이 이루어졌지만 

 

막상 내사랑이 되니 이래저래 헛점도 좀 보이고 고치길 바라는점도 생기는 그런 느낌이랄까요?

 

그래도 여러 장단점이 있지만 어쨌든 같이 오래가고 싶은 그런....^^

 

자동차는 자동차일 뿐인데 아직 새차라 감정이입이 좀 심한것 같아 민망하네요 ㅎㅎ

 

여튼 구매하실분들은 감수하실부분은 감수하실 각오가 되어있으시다면 구입을 적극 추천합니다.

 

아 참 그리고 딜러의 말에 의하면 주문생산방식에 S2 엔진을 현대에서 공급받아 제작하는 관계로

 

3~4개월 대기는 기본이라 하니 이점도 구매에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감사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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