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이런저런얘기

정보보안학과 순위 - 고려대 사이버국방학과 정보

by nutrient 2021. 12. 21.
728x90
728x170

인터넷에서 화제인 정보보안학과 순위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다 보면 정보보안학과 순위에 대해 아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정보보안학과 순위에 대해 궁금했던 분들은 읽어보시면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래의 문서에서 정보를 드리겠습니다.

 

 

정보처리기사 합격 후기와 팁

인터넷에서 화제인 정보처리기사 합격 후기와 팁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글이며 작성자가 쓴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정보처리기사 합격 후기와 팁에 대한 글이며 이

tistorysolution.tistory.com

 

 

기술직 공무원 연봉과 현실

인터넷에서 화제인 기술직 공무원 연봉과 현실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글이며 작성자가 쓴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기술직 공무원 연봉과 현실에 대한 글이며 이와

tistorysolution.tistory.com

 

 

고려대 사이버보안학과 거품 맞음.

 일단 군복무 7년하고 졸업해야됨.
(여자도 예외 없음 여자도 4년 복무해야됨)
남자기준 학부 졸업하면 31세네?
다른사람들 대기업 들어가거나 창업하고 대학원에서 박사따고있을 나이에 자기는 이제 대학졸업했네.

사람들이 가장 많이 말하는게 대기업 보안직종으로 취업 직빵이라고 하는데.. 에초에 보안직종은 IT업계에서 기피하는 직종임.
보안 업무는 특성상 특성상 성과가 눈에 안띄거든 그래서 아무리 열심히 일해도 주위에서 인정받기가 쉽지않고...
이거는 해외에서도 마찬가지임 해외에서도 보안분야는 기피직종임.
그래서 그냥 군대에 남아서 장교로 복무한다고 해도 높은 직급으로 진급하기가 매우 어려움.
​ 
정보분야 장교는 진급이 매우 어려워 TO가 너무 적거든.
그래서 정보계통 장교들은 끽해야 중령~대령선에서 전역함
장성 승진이 사실상 불가능하지 ㅇㅇ 
​ 
정말 개인적인 생각이지만 나는 뭐 때문에 고사국이 의대급 입결인지 전혀 이해가 안감.
​ 
IT업계 사정 조금이라도 잘 아는 사람이라면 알고 있을거임 고사국 입결 거품이라는거.

사이버국방학과에 대하여

들어가기에 앞서 이 글은 사이버국방학과에 지원해보고 싶으나, 무슨 학과인지 알 수가 없어서 고민하는 사람이나,
이름도 못 밝히는 비밀스러운 학과가 있다던데 도대체 뭘까 궁금한 사람들의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적는 글이다.

사이버국방학과는 군과 관련된 학과이다 보니 기밀이거나 기밀에 가까운 것들이 있다. 이 글은 기본적인 궁금증을 해소하기 위해 적는 글이기 때문에, 그리고 나는 곧 졸업해야되서 글 잘못 적었다가 좆되기 싫기 때문에 민감하거나 잘 모르거나 아무튼 그런 내용들은 적지를 않았다. 만약 사이버국방학과에 다니는 아는 친구나 선배가 있다면, 이 글을 닫고 그 사람과 만나서 직접 물어보는 걸 추천한다.

whoami
졸업을 앞두고 있는 4학년 사이버국방학과 5기 학생이고, 고려대학교 16학번이다.

학과 수업
이 학과의 교육 과정은 크게 3개로 나눌 수 있다.

1. 전산(컴퓨터 공학)
2. 정보보호(해킹, 리버싱, 포렌식 등)
3. 군사

수업 비중은 전산 1, 정보보호 1, 군사 0.5 정도이다.

전산의 경우 그냥 컴공과 배우는거 배운다. 정보보호의 경우 정보보호대학원에서 배우는 내용을 학부때 미리 배운다고 생각하면 된다. 군사는 군사학에 대한 내용을 배운다. 학점은 매우 빡빡하여 4학년 때를 제외한 매 학기마다 고통을 받을 수 있다. 전공 2.5개 분량의 수업을 4년에 쑤셔넣었으니 그럴 수 밖에 없다. 시간표는 대학교와 마찬가지로 자유롭게 짤 수 있다. 수강신청도 한다. 다만 학점이 빡빡하고, 필수과목이 많기 때문에 여러 제약조건을 고려해 시간표를 작성하면, 학과가 권장하는 시간표와 많아야 2 과목정도만 차이나게 된다. 물론 본인이 퍼즐맞추기 장인이라면 놀라운 시간표를 만들어 전혀 다른 학과생활을 즐길 수도 있다. 수업이 아주 어렵다. 일단 들어야 할 과목이 많기 때문에 교양과목이 거의 없고 전공이거나 전공과 비슷한 수준의 난이도이다. 커리큘럼이 빡빡해서, 예를 들어서 2학년 1학기 때 리버싱 수업이 들어있다. 이런 식이기에 체감 난이도가 장난이 아니다. 그래서 학과 수업 외에도 스스로 공부하지 않으면 따라가기가 좀 벅찰때가 있다.

학과 분위기
학군단처럼 군대분위기가 아닐까, 생각하는 사람이 있다는 말을 자주 듣는다.

자유롭다.
염색한 사람도 있다. 다들 동아리 활동한다. 탁사, 트러스, DT 등등 누구인지는 말할 수 없지만 시국선언이나 조국 퇴진 시위에 참가한 학생도 있다. 매일 수업에 빠지고 아침잠을 자는 친구가 있다. 자유롭다는데 증명할 수단이 이런 것밖에 생각 안나는 내가 한심하다. 아무튼 일반 대학생이랑 다를 바 없다고 생각한다. 왜 자유로울까 생각해봤는데, 학군단은 군이 관리하지만, 우리 학과는 고려대학교가 관리하기 때문이라고 생각된다. 정확히는 고등학교 느낌이 나는데, 중간에 빠지거나 휴학하는 사람이 없음 시간표가 다들 비슷해서 같이 수업을 듣게 됨 이 2가지 이유가 아닐까 싶다.

체력측정
사이버국방학과는 매년 체력 측정을 한다. 왜냐하면 군 장학생이기 때문이다. (군 장학생 조건에 있다) 아침에 고려대학교 학군단 (녹지 운동장 쪽)으로 부른다. 춥다. 배고프다.

종목은 1.5km 달리기, 윗몸일으키기, 팔굽혀펴기 3가지이다. 3 과목을 모두 통과할 때까지 계속 재측정 한다.

군에서는 아주 쉬운 기준이라고 하던데, 내가 생각하기에 학군단이나 육사같이 애초에 군인 할 마음이 있었던 사람들은
어느정도 성실하고 체력 단련도 했을거라고 생각한다. 당연히 그 사람들에게는 쉬운 기준이 아닐까.

그런데 우리 과는 컴퓨터만 하던 얘들을 뽑아왔기 때문에 원래 운동하던 사람들을 빼고는 몸이 버티지를 못한다.
ㅜㅜ 8시 반쯤에 다 죽어가는 학생들이 고햇에 들어온다면 사이버국방학과 학생일 것이다.

졸업 후 진로
졸업하면 7년간 군에서 복무하게 된다. 다음과 같은 2가지는 확실하다.
1. 소위로 임관하여 사이버와 관련된 보직에서 7년 일한다.
2. 군 복무 중, 고려대학교 정보보호학부에서 대학원을 다닐 수 있다.

혜택
먼저 군 장학생이기 때문에 학비(등록금)를 지원해준다. 매 달 장학금이 50만원씩 들어온다. 하지만 학군단을 지원하면 똑같은 혜택을 받는데, 이게 진짜 혜택이 맞냐는 질문이 있을 수 있다. 그런 관점에서 보자면, 진정한 혜택은 졸업 후 군에서 일하면서 고려대학교 정보보호학부에서 야간 대학원을 다닐 수 있다는 점이 있다. 보통 학사 장교의 경우는 군에서 7년 일하고 학사 출신으로 끝나게 되는데(장기복무 제외), 장기복무를 하지 않고도 졸업하면 박사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와 시발 그게 진짜 가능한거에요?
사실 나도 모른다... 1기 선배들이 아직 대학원을 다니고 있으니까 잘 졸업하는지 봐야 안다. 장기복무를 하는 경우 학군단 출신이 장기복무 하는거랑 다른 점이 없을 것 같다.

학생들, 입시 등
매년 30명을 뽑는다. 사이버국방학과에 다니는 학생의 출신을 크게 3종류로 나눌 수 있는데

성실: 정시 출신
적폐: 영재고, 과학고 출신
해킹: 특성화고(디미고, 선린인터넷고 등) 출신

이렇게 나눌 수 있다.

입결이 의대급인데 왜 의대급일까 우리도 모른다. 성비는 30명당 2명 정도이고, 매 기수마다 다르다.

FAQ
Q. 고사국 취업 잘되요?
몰라요. 아직 1기 선배가 군 복무도 안 끝났는데 어떻게 알아요. 장교되서 장기복무 하는게 취업이라면 그건 확실함

Q. 이름, 출신 말하면 안 된다는거 사실임?
공개된 장소(신문 1면 같은거)에 이름 + 사진 + 학과명 알리지 말라는 것

Q. 다들 해킹 잘함?
해킹대회 나가는 얘들은 잘 함 나머지는 그저그럼

 



배재대 사이버보안학과 현실

1. 배재대 컴퓨터공학과에서 실패한 부류가 사이버보안학과로 전과하거나 복수전공을 한다. 즉, IT에 입문했으나 어려움에 후드러 맞고 도태된 빡대가리들 전용학과란 것.

2. 1번에서 말했듯이 IT를 하고는 싶으나 본인이 빡대가리라 어쩔 수 없이 사이버보안학과로 온 경우

3. 중고등학생 때 우연히 접한 영화 속 해커를 동경하며 해커가 되기 위해 사이버보안학과로 온 경우 (제일 병신인 경우.아직도 철 못 들음)

4. 컴퓨터에 대해 조금만 공부하면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운영체제 설치, 업데이트, 포멧 등등 기본적인 사항에 관해서 컴맹주변인들이 요청하면 도와준 적이 있음. 주변인들은 본인을 엄청나게 대단한 친구로 알지만 사실은 유튜브 보고 10분만 따라하면 누구나 다 할 수 있는 것들. 현실은 코딩 다섯 줄 이상 혼자 못 짜서 사이버보안학과로 도태된 빡대가리거나 환상에 젖은 개병신중2병환자. 이상 배재대 컴퓨터공학과에서 코딩을 하는 프로그래머가 사이버보안학과 빡대가리들을 보면서 느낀 점들 적어봤음.

컴공, 보안 분야의 현실

1. 컴공에서 삼성탈레스 나 lig넥스원 많이감?
-> 가긴 간다만, 저 위에 회사들이 일반 프로그래밍보다 임베디드에 초점이 맞춰줘 있다는 것은 명심하길. 내 형이, 삼성탈레스 다니는데, 임베디드로 주로 프로그래밍하고 어셈 아는 애들은 개선호한다더라.. 참고로 형은 전자과 어셈아는 애들은 전자과나 컴공애들이 주로임

2. 구미에도 기업들이 임베디드 전공 많이 뽑나요?
-> 이름있는 기업은 어짜피, 본사에서 파견형식이라 상관없을 것이고, 임베디드는 제조업에서는 무조건 뽑을 수 밖에 없는 인원임.. 얼마나 뽑는줄은 모르겠는데, 안뽑을리는 없음.. 제조업 제품중에 cpu 쓰는곳은 다 필요하다고 봄.

3. 컴공이 게이트까지만 배을다는 말이.... 신입이라 무슨 말인지? ㅜㅜ 예를들어 전자공학이 레벨 10 이라면 컴공은 레벨 7? 8? 레벨 5? 수박 겉 핥기로 배우는건가요?
-> 그니깐.. 전자과는 회로(전자회로) 밑바닥부터 우리는 추상화한 AND,OR,NOT 게이트에 대해서만 배움.. 그리고 전자공학은 좀더 하드웨어 즉, cpu 같은 기계쪽에 초점을 두고, 컴공은 그 전자제품쪽 cpu에 대한, 프로그래밍에 초점을 둠.. 일반프로그램이랑 임베디드프로그래밍이랑 다름.

4. 그리고 커리큘럼에 리눅스만 있고 유닉스는 없던데... 따로 배워야 하나요?                    
-> 유닉스를 기반으로, 리누스 토발즈가 만든 운영체제가 리눅스임. 그냥, 리눅스=유닉스 라고 생각하면 됨 ( 조금 다르긴 하지만 )

5. 워드 엑셀 도 공부 하고 와야 합니까? 그리고 사회진출시 많이 쓰입니까?                    
-> 한달도 안걸리는 건데 뭐, 그냥 기본임.. 문서작성 능력은.. 그냥 필수

6. 금공 컴공은 전문대나 다른학교 마케팅학과 처럼 파워포인트 음... 뭐랄까? Ppt 작성해서 발표 하는 수업 합니까? 교양에만 있나요?

-> ppt로 발표수업 + 프로그램 시연 수업 합니다.

7. 컴퓨터공학은 c언어 c++ JAVA 중 어떤 언어를 많이 비중 있게 다루고 많이씀? C언어 위주로 수업함?
-> 3개 다 배우는데, 회사마다 달라서 정확한 답이 없음. 하지만 언어만 배운다고 끝나는게 아니라, 시스템프로그래밍, 네트워크 프로그래밍, mfc등도 알아야함

8. 컴공 출신자 들은 구미공단에 많이 취업 합니까?                    
-> 보통, 서울경기권으로 감, 자리랑 컴퓨터만 있음되서..

9. 개발자가 꿈이면 컴공보다 컴소?                    
-> 임베디드 안갈꺼면, 컴소 추천

10. 코더는 많고 프로그래머는 적다고 말 씀하시던데... 코더와 프로그래머 차이점이?                    
-> 프로그래머는 틀생성, 모듈구성, 알고리즘 구상 , 효율적인 메모리 설계 등등 + 제작 하는 것이고, 원래는 코더는 그 프로그래머가 내려주면 만드는 역활을 하는 사람인데, 현실은 그냥 둘다 함 주로, 학원, 비전공 출신을 코더라 함. 결국 연차가 늘수록 실력차가 날 수 밖에 없음 ^^

11. 고급프로그래머 응용프로그래머 이런게 뭐죠? 프로그래머는 다 같은거 아님?
-> 고급프로그래밍은 고급언어 c++, Java 등 상위 레벨의 언어를 사용하여 하는 것, 응용프로그램 <-> 시스템프로그래밍 실질적으로, 운영체제에서 편의를 위해 개발하는 프로그램을 뜻함.


12. 임베디드 라는 것이 많이 어렵나요? ㅜㅜ 자바 언어 공부 해야 하나요?
-> 아무래도 하드웨어쪽을 공부하다보니, 수학적 지식이 많이 필요로 합니다.. 수학의 대한 지식 + 물리(전자)파트에 대한 지식 필요 자바는 필수임.

13. 컴공/컴소공이 노릴만한.. 대기업/중견기업 나열좀 부탁드립니다.
-> 그건, 너무 많아서 나열을 못하겠음.. 네이버에 "꿀위키" 검색하면 각종 정보 나옴.

14. 커리큘럼에 3학년 1학기에 마이크로프로세서 라는 것이 있는데 그것이 어셈블리언어 인가요? 그리고X86 도 어셈블리언어를 뜻 하는 건지?                    
-> 어셈블리어는 1과 0 으로 만들어진 명령어 코드를 뜻하는 것이고, x86은 인텔 cpu 양식이름임.. 어셈블리어는 cpu회사 마다 다름 정확히 인텔 cpu(x86) 어셈블리어라고 해야 맞음. 자세한건 강의계획서 참조

15. 컴공은 졸업하면 기술직 개발직 연구직 사무직중 어디로 많이 갑니까?
-> 일반적으로, 프로그래밍을 하다보니, 개발직으로 많이감. 네트워크나 시스템 엔지니어는 기술직, 보안은 연구직으로 주로 감

16. 컴공에서 프로젝트 이력 쌓을려면 구체적 으로 어떻게 해야함???                    
-> 대회나 학교 프로젝트 정도 밖에..

17. 리버싱으로 무엇을 할 수 있나요?
-> 키젠, 크랙 같은거 제작 가능... 각종 게임핵을 다 리버싱해서 만듦. , 물론, 프로그램에 추가기능 넣을 수도 잇음.. 스크롤바 같은거

18. 악성코드는 어떻게 제작가능해요?
-> 우선, 취약점을 발견한 다음에, 취약 공격코드+추가 행동 코드로 주로, 구성됨

19. 어셈블리어 어렵나요?
-> 컴구조 이해하고 잇으면, 암기과목임.. 단, 메모리구조에대한 지식이 없으면, 개어렵

20. 프로그램을 우회해서 공격한다는것이 무슨 뜻이에요?
-> 메모리구조 스택을 살펴보면, return address가 잇다. 그곳의 값을 변경하면, 다른 address의 값를 실행가능, 컴구조 배우면 이해됨

 

너무 커서 모임에서 퇴출당하게 생겼다는 여자

너무 커서 모임에서 퇴출당하게 생겼다는 여자를 소개해드리겠습니다. 너무 커서 모임에서 퇴출당하게 생겼다는 여자는 인터넷에서 화제가 됐던 글입니다. 이 글을 끝까지 읽으

tistorysolution.tistory.com

 

 

아파트 사는게 바보인 이유

인터넷에서 화제인 아파트 사는게 바보인 이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이 글을 처음부터 끝까지 읽다 보면 아파트 사는게 바보인 이유에 대해 아는데 도움이 될 것입니다. 아파트 사

tistorysolution.tistory.com

 

728x90
그리드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