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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런저런얘기

넥쏘 시승 후기와 보조금, 구매 전 알아두면 좋은 장단점까지

by nutrient 2022. 8. 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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인터넷에서 화제인 넥쏘 시승 후기와 보조금, 구매 전 알아두면 좋은 장단점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글이며 작성자가 쓴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넥쏘 시승 후기와 보조금, 구매 전 알아두면 좋은 장단점에 대한 글이며 이와 관련된 다양한 정보를 다루고 있습니다. 하단에 넥쏘 시승 후기와 보조금, 구매 전 알아두면 좋은 장단점에 대해 총 정리 해두었으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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넥쏘 1년타고 판 이유.

 


스택이라고 엔진에 해당돠는게 수명이 10년 15만키로임 ㄷㄷㄷ.

수소텅도 사용기한 12년인가 하고...

4년이후 주기적으로 검사해야하는데
검사비도 45망원 비싸고..
결정적으로 전기차에 비해 힘이없음.
충전도 미친짓.
차는 제네시스급으로 고급지게 만든게 보임.


 



넥쏘의 문제입니다.


안녕하세요.

저는 수소전기차 넥쏘 오너입니다.


제 선택이 부끄럽고 혈세를 낭비한 죄송한 마음이지만, 더 이상 세금이 낭비되는 것을 막는 것이 지금 주어진 책무라 생각되어 수소차 넥쏘의 현 문제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다소 긴 글이지만 정독해 주시길 부탁드립니다.

 

넥쏘 출고가는 작년까지 7,220만원, 올해는 7,095만원입니다.

이 중 약 50%인 1대당 약 3,500만원을 국세와 지방세로 보조금을 지급받습니다.

 

취등록세를 더하면 약 4천만원에 출고를 하게 됩니다.

 

세상 처음 방식의 차라서 많이 망설이다, 가성비와 환경을 생각하는 마음으로 구매결정을 합니다.

 

보증기간은 10년/16만km라서 다소 안심도 하게 합니다.

 

그러나 작년 11월 1만대 판매 시점부터 내연차의 엔진에 해당 하는 연료전지 스택의 고장이 많다는 것을 인식하게 되었습니다.

 

? 넥쏘의 문제점

 

1. 넥쏘의 핵심부품, 연료전지스택(이하 스택)의 가격은3,927만원(기술료 제외)입니다.

 

2. 스택교체율은 서울 수소택시가 50% 이상, 자가용 넥쏘도 이 수치를 따라가고 있습니다.

출시 3년만에 스택을 두 번 교체하는 경우도 계속 증가하고 있습니다.

 

3. 넥쏘는 내구성=보증기간=16만km인 차이고, 이 것을 정부와 현대차는 알고 보급했습니다.

:전기?수소차 보급 확산을 위한 정부관계부처 합동자료(2018.6)와 산업통산자원부 보도자료(21.2.23)에 넥쏘의 내구성이 16만km라고 명기되어 있습니다.

현대차도스택(엔진)의 내구성이 5천시간,16만km라고 발표했습니다.(21.9.7.하이드로젠웨이브)

1년에 16,000km를 운행하면 10년이 보증기간이고, 연간 30,000km를 운행하면 5년여가 보증기간입니다.

4. 5천시간, 16만km 타는 차를 친환경차 보급 확대를 위해 국민세금으로 대당 약 3,500만원을 지급하면서, 정부도 제조사도 이런 중대 사실을 알리지 않아 국민들은 모르고 구매하고 있습니다.

 

5. 책임보증을 요구했지만 현대차는 아래와 같은 미봉책만 내놨습니다.

 

1) 무상수리(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 증상만 없앰.

: 저희가 처음에 울컥거림으로 문제제기를 시작했다고 현대차는 그 울컥거림을 소프트웨어 업그레이드로 없앴으니, 스택문제는 해결했다.는 논리로 나오고 있습니다.

울컥거림 증상은 스택 셀을 더 빠르게 손상되게 할 수는 있습니다.

그러나 분명히 구분해야하는 것은, 울컥거림이 없어졌다고 스택 셀을 구성하는 소재들의 내구성이 늘어나는 것은 절대 아닙니다.

 

스택 셀들은 전해질막, 백금촉매전극 등 최첨단과 초미립자 소재가 가지는 내구한계와 현재 기술부족에서 오는 한계로 5천시간, 16만km로 내구성이 이미 정해진 것입니다.(9.7 현대차 발표)

울컥은 단지 증상일뿐입니다.

울컥증상을 숨겨, 스택교체율은 내려갈 것입니다. 현대차의 원가절감.

스택은 증상을 예방했다고 생명이 연장되는 생물체가 아닙니다.

또다시 정부와 구매자를 현혹시키고 있습니다.

2) 잔가 매입 정책- 5년부터 폐차시작, 보조금은 현대차 것.

: 보조금을 제외한 4천만원 기준의 잔가로, 최고가(5년/16.7km, 39%) 1,560만원 ~ 최저가(15년/21만km, 5%) 150만원.에 현대차가 매입해서 폐차하겠다. (4천만원 내연차 중고가 시세보다 낮음.)

넥쏘는 출고 5년부터 폐차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이는 스택의 내구성이 5천 시간, 16만 km라는 것을 현대차가 다시 한 번 분명히 확인해 주고 있는 것입니다.

결국 기술이 부족해서 보증기간을 늘릴 수가 없다는 것입니다.

보조금은 법률에 의해 국가가 친환경차 구매자 및 소유자에게 지원한 것인데, 현대차관계자는 ‘개발비’라고 주장합니다.

저희들은 자동차보험, 건강보험, 노령연금, 소득분위 산정 등의 자산 자료에 7,220만원부터 적용을 받고 있습니다. 결국 세금, 보조금은 눈 먼 돈이 됐습니다.

3) 재생스택 판매- 내구성 보장 못함.

: 440개 셀중 고장난 셀을 부분교체한 후 재생스택으로 판매.

440개 각 셀들의 내구는 5천시간, 16만km입니다.

440개의 셀을 모두 교체한 것이 아니라서, 내구가 다한 셀들이 순차적으로 고장날 것이기 때문에 내구성을 장담할 수 없습니다.

부분교체 기술은 아직 개발 중으로 가격은 미정이고, 이 또한 베타테스터입니다.

 

6. 보증기간이 끝나면 저희는 출고 5년째부터 1,560 ~ 150만원에 팔거나, 수 백만원 하는 재생스택으로 교체해가면서 타거나 양자택일 해야합니다.

절대 친환경차라고 할 수 없습니다.

 

작년 12월말부터 현대차측에 전달을 했고, 보증기간 연장을 요구하기 시작했습니다.

 

21.1.13일부터 현대차는 회의에 들어 갔고, 어려운 과정을 거쳐 5월에 오너 몇 명과 현대차관계자가 비공개 면담을 시작했습니다.

 

이 자리에서 ‘기술력이 바탕이 돼서... 기술이 완비되면, 평생보증을 할 수도 있겠다. 그러면 그렇게 갈 수도 있겠죠.’(할 수도 있다고 했지, 하겠다고 확답한 것이 아니라고 발뺌하고 있습니다.) 했는데 보증기간을 연장해 주지 못하고 5년/16.7만km부터 잔가로 매입해서 폐차하겠다는 무엇을 의미할까요?

기술에 자신이 없으니, 보증기간연장을 못 해준다는 뜻입니다.

 

? 요구사항

반드시 보증기간 연장을 해야 합니다.

:스택 내구성을 향상시키기 위한 연구결과는 계속적으로 발표되고 있고,

현대차에서도 내구성 30만km이상의 스택을 장착한 후속모델을 2023년에

출시할 예정이라고 발표했습니다.(21.9.7)

 

그러나 이 스택과는 호환이 안되며, 저희 넥쏘의 내구성은 여전히 5천시간, 16만km입니다.

 

우리나라 재계 순위 2위, 글로벌 자동차 회사 5위인 현대차가 수소차 판매 1위라고 자랑하는 자동차를 5년/16.7만km부터 매입해, 폐차하는 정책을 내놓았습니다.

 

매우 부끄러운 정책입니다.

국민들이 모든 사실을 알게 된다면 어떻게 될까요?

 

넥쏘는 대당 약 3,500만원의 보조금(구매자)과 연구개발비(현대차)가 지원되고 있어서 더 신중하게 다뤄져야 합니다.

 

그러나 국토부, 환경부, 산자부, 감사원은 이 모든 불합리함에도 “민간의 일이라 강제할 수 없다.” 고만 하고 있습니다.

 

저희는 국민 혈세가 바르게 사용되고, 저희와 같은 피해자가 더 이상 나오지 않게 하기 위해 노력하고 있습니다.

 

현대차의 되풀이 되는 횡포를 바로 잡는데 여러분께서 협조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이 글을 많은 국민이 볼 수 있게 많이 전달해주시면 감사하겠습니다.

 

현대차의 돈의 힘 앞에서 정부,국회의원,언론...모두가 침묵만하고 있습니다.





넥쏘 일주일 후기 입니다!


지난주에 받고 일주일간 운전했습니다.
 
충전은 수소를 kg 단위로 하는데..
 
지난주 92% 충전(충전량 5.8kg)했는데 480km 타고도 200km 더 갈 수 있네요.
 
90%는 시내 주행인데도 이정도면 잘 나오는것 같습니다. 전에 타던 차가 싼타페 더 프라임이었는데 시내 주행 하면 리터당 10km 나왔는데 이 녀석은 시내주행에서 싼타페 고속도로 연비랑 비스무리하게 나오는거 같습니다.
 
대충 디젤 단가 1070원 잡고 계산해보면 14~15km 정도 되는것 같더라구요.
 
아직 수소 단가가 있다보니 아직은 큰 차이는 안나는것 같아 보이지만 내년에 수소 가격이 20% 떨어지면 연비 좋은 하브차량하고도 엇비슷하게 나올거 같습니다.
 
참고로 이녀석 차 무게가 싼타페 더 프라임보다 무겁습니다.
 
지금까지 만족하는데 주위에 수소 충전소가 없음 비추합니다ㅎㅎ
 
암튼 친환경차에 관심있는 분들은 한번쯤 생각해볼만 하다고 생각이듭니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이 차를 많이 타면 탈수록 공기를 정화해줘서 환경에 이바지한다고 생각하니 뿌듯도 합니다.



넥쏘 6개월 이용기


넥쏘를 작년12월 부터 탔습니다

몇가지 생각나는 사항을 써봅니다



특징 수소전기차?



장점

1. 전기차적 특성으로 인한 장점?

- 조용합니다

- 언덕길올라갈때도 조용합니다

- 하이패스 공영주차장 50% 할인

2. 수소차만의 장점?

- 충전시간이 짧게 걸림(충전소 여유에 따라)

- 가득 충전시 500km이상 주행

. 연비가 보통 100km/수소1kg 정도

. 수소1kg 충전 8800원

- 수소 가득넣어도 무게 증가 별로없음

- 차가 방전되었을때 자동차 내장배터리에서 12v 배터리로 충전가능(긴급출동 불필요)

. 일단 수동키로 문을 따고 들어가야함

3. 그외장점?

- 국산 전기차 중에서는 크기가 제일크다?



단점

- 충전소 찾기가..어려움

- 충전시 할인되는 카드 못찾음..

- ??보증이 약함

- 12v로 인해 시동안켜고 에어콘 불가(시동켜면 에어컨 가능)




넥쏘 오너의 푸념


안녕하세요 저번글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얼마전에 넥쏘를 출고한 오너입니다

어제 저녁에 있던 일을 잠시 풀어보겠습니다

일을보고 집앞에 주차를 하고 최근에 친구랑 여행갔다와서 남은 짐정리를 하고 있었는데 

늙은 부부께서 저에게 다가 오시더니 넥쏘 차량에 대해 여쭤보셨습니다

내용은 '최근에 넥쏘를 계약했는데 전시장이건 주변이건 차를 가지고 있는 분을 보지못해 아쉬웠는데 마침 동네에 넥쏘를 발견하고 주인에게 물어보고 싶었지만 시간이 엇갈렸는지 차주를 못뵈서 아쉬웠다' 라고 하시더라구요

그래서 저도 넥쏘를 계약하고 출고할때까지 한번도 타본적도 없었기에 그분들의 심정을 충분히 이해하겠더라구요

그말을 듣자마자 운전석 뒷좌석 트렁크 바로 개방해드리고 앉아보시고 뒷자석은 틸팅 가능하다고 보여드렸습니다

노부부께서는 많은것들을 물어보셨습니다. 타보면서 장점이 뭐냐 단점이 뭐냐

솔직히 넥쏘는 제 26살 인생에서 첫차입니다(부모님이 뽑아주시긴 했습니다)만

장점으로는 옵션장난질없이 나름 아쉬울것없는 사양들과 차체의 크기와 트렁크 크기 그리고 특유의 출력감

단점으로는 제 닉네임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아직 춘천에 없기에 서울충전소로 가야되는 단점이 있다고 말씀드렸지요.

젠틀하신 부부여서 저에게 깍듯이 존경을 표해주시며 감사하다 하셨고 저도 나중에 또 필요하신거 있으시면 언제든지 제가 보이면 물어봐달라고 했습니다.

넥쏘 개인적으로 정말 좋습니다. 하지만 너무 아쉽습니다

전국에서 강원도가 지원금 제일 잘해주고 더군다나 춘천은 서울제외하고 대도시대비 지원을 제일많이 해주는데 충전소가 한곳도 없습니다

하루빨리 충전소가 생기길 바라며 이상 푸념을 마치겠습니다 

 

카니발 장점과 단점 - 패밀리카로 쓰기 좋은 차?

인터넷에서 화제인 카니발 장점과 단점 - 패밀리카로 쓰기 좋은 차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인터넷에서 유명한 글이며 작성자가 쓴 글이 아님을 밝힙니다. 카니발 장점과 단점 - 패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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